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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실내공간으로 티볼리에 ‘도전장’...기아차 셀토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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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8, 2019, 10:07:30

판매가격 1929만원부터…넉넉한 2열공간, 높은 효율, 편의사양 장점
첫차·여성 고객 위한 특화서비스 제공..차량 점검 및 주요 기능 설명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의 새로운 소형 SUV인 ‘셀토스’가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티볼리, 코나 등과 경쟁하게 될 셀토스는 뛰어난 연비효율과 동급 최대 수준의 넉넉한 2열 공간이 특징이다. 사전계약 대수 5100대를 기록한 셀토스는 200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젊은 층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18일 오전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마임 비전 빌리지에서 셀토스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권혁호 기아차 부사장은 “디자인과 상품성 부문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자랑하는 셀토스는 치열한 소형 SUV 시장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를 시작으로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될 셀토스는 4375mm의 동급 최대 전장과 넓은 러기지 용량(498ℓ)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골프백 3개와 보스턴백 3개 또는 디럭스 유모차를 적재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화물공간을 제공한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특히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한 셀토스는 2열에도 열선 시트·리클라이닝, 에어벤트, USB충전포트 등을 적용해 패밀리카로도 손색없다는 평가다. 또한 1.6 터보 가솔린 모델의 복합연비는 12.7 km/ℓ, 디젤 모델은 17.6 km/ℓ를 달성해 동급 최고 수준의 연료효율도 확보했다.

 

셀토스의 판매가격은 1.6 터보 가솔린 모델을 기준으로 1929만~2444만원에 판매된다. 1.6 디젤 모델의 가격은 2120만원~2636만원에 책정됐다. 최대 경쟁모델로 꼽히는 티볼리의 가격(1.5 가솔린 터보 자동변속기 기준)은 1838만~2355만원으로, 셀토스가 약 100만원 가량 비싸다.

 

 

셀토스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지만, 기본형인 ‘트렌디’ 트림부터 능동 안전사양인 전방 충돌 방지보조, 차로 이탈 방지보조 등이 기본 적용됐다. 주력 트림인 프레스티지는 드라이브 와이즈,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 4WD, 투톤 루프 등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옵션을 선택의 제약없이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셀토스는 젊은 층을 겨냥한 모델답게 다양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이 적용됐다. 블루투스 기기 2대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3분할 화면과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한 동급 최대 10.25인치 와이드 내비게이션이 주요 특징이다.

 

이 밖에 기아차 최초로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 시스템도 탑재됐고, 동급 최초로 차량 밖 원격 시동이 가능한 스마트키 원격시동, 기존 대비 충전 성능을 30% 향상한 스마트폰 고속 무선 충전시스템도 제공된다.

 

1.6 터보 가솔린 모델의 엔진은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힘을 발휘한다. 1.6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2.6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고, 7단 DCT와 맞물려 가속 응답성과 연비를 향상시켰다.

 

이 외에도 기어 상단에 위치한 다이얼로 노멀·스포츠·에코 등 3가지 주행 모드와 스노우·머드·샌드 등 트랙션 모드(2륜모델 한정)를 선택할 수 있다. 전자식 4WD 시스템 선택시 최적의 핸들링 성능을 느낄 수 있고,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적용으로 선회 안정성 및 승차감을 높였다.

 

기아차 관계자는 “첫 차 고객과 여성 고객이 많은 소형SUV의 특성을 고려해 셀토스 만의 특화서비스인 '어메이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셀토스의 고급스러운 내외장 디자인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TV광고와 배우 김용림의 온라인 광고도 선보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셀토스의 어메이징 케어 서비스는 총 3가지로 구분된다. 신차 구매 후 3개월 내 최초 입고시 전반적인 차량 점검 및 첨단 안전사양 사용법을 설명 해주는 ‘퍼스트 케어 서비스’, 여성 고객 대상으로 전문요원이 일대일 방문해 차량 점검 및 주요 기능을 설명해주는 '레이디 케어 서비스', 차량 운행 중 돌발 상황 발생시 출고 1년간 5회 긴급출동 및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24시간 케어 서비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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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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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거래 먹통은 막아야 하는데’…증권사, 서버 증설 왜 고민하나

2025.04.10 08:23:20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최근 주식시장에서 전산장애로 인해 시세제공, 매매거래 등이 차질을 빚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매매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사들도 고민하는 가운데. 매매체결시스템 서버 증설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문량 급증 등에 대비해 여유있게 서버 용량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지만 본사와 가까운 수도권에 마땅한 데이터센터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입니다. 수도권 전력사용 규제도 어려움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한국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에서 전산장애가 발생한데 이어 이달 3일과 4일에는 키움증권 거래플랫폼 매수·매도 주문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뒤이어 지난 5일에는 미국 중개증권사 거래시스템 문제이긴 하지만, 삼성증권과 대신증권, NH투자증권 등에서 미국 주식거래를 위한 시세제공이나 매매체결 확인 및 정정·취소 주문이 지연됐습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데이터관리 또는 거래플랫폼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서버 증설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주문 송수신 과정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매체인 MTS나 HTS에서 주문이 전송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를 거쳐 주문 원장 서버로 전달, 매매 정보가 취합된 후 ▲거래소 매매체결시스템으로 넘어가 최종 체결되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MTS나 HTS에서 주문이 폭증하면 증권사 정보분배 서버가 일시적으로 작동을 멈추는 전산장애가 일어납니다. 이 경우 이후 과정들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구되기 전까지 주문체결이 지연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병목현상에 따른 체결지연과 같은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서버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입니다. 한 증권사 데이터관리 담당자는 "서버를 늘린다고 해서 전산장애가 근절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무래도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늘기 때문에 (사고를) 줄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대형 증권사를 취재한 결과 증권사에서 평균적으로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10만TPS(Transactions Per Second)로 추산됩니다. TPS는 초당 주문 처리 건수를 의미합니다. 예컨대 10만TPS면 1초에 최대 10만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주문에는 매매 거래를 포함해 체결확인, 시세조회 등이 포함됩니다. 통상 증권사 MTS와 HTS에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은 정규장 개장 10분 전인 오전 8시50분부터 9시30분입니다. 이때 일부 증권사 거래 매체에는 최대 50만명이 몰리기도 하는데 만약 개장과 동시에 접속자가 급증한다면 병목현상에 따른 접속제한이나 거래체결 지연과 같은 전산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50만명의 접속자가 주문을 1개씩만 내도 50만TPS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TPS를 늘릴 수 있는 서버증설이 필요한데, 문제는 서버를 갖출 마땅한 공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삼성증권이 올해초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상업용 데이터센터는 지난해말 기준 44개로 수요 대비 부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2년에는 전년대비 1개만 늘면서 2023년까지 과부족 현상이 극심했습니다. 추진 프로젝트 절반 이상이 착공 지연된 결과라고 삼성증권은 분석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 6월 지방 개발 유도를 위한 정책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으로 수도권에서 전력 확보가 어려워진 점도 증권사 서버 증설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인프라 담당자에 따르면 증권사에서 하루 거래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력 소비량은 평균 15~17MW(메가와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MW 이상의 전력수요가 발생해 전력계통에 부담을 줄 경우 한국전력이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특별법 조항도 부담스럽다는 설명입니다. 이 증권사 관계자는 "시설 확충을 한다면 관리와 접근이 용이한 수도권이 후보지가 될 가능성이 크지 않겠냐"며 "계약조건이나 보안 안정성, 입지 등을 충족하는 물건을 찾는게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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