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대한항공은 클라우드 전환 상황을 24시간 관제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국내 대기업 및 전세계 대형 항공사 가운데 최초로 IT시스템 클라우드를 적용하고 있는 중이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LG CNS 및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클라우드 전환 업무 협약 체결 후 7개월에 걸쳐 데이터센터 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클라우드 전환 작업은 3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전환 작업의 안정적인 모니터링을 클라우드 커맨드센터에서 담당하게 된다.
클라우드 커맨드센터에서는 관제 요원들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전환 작업 상황을 관제하는 종합상황실과 장애나 보안 문제 발생 시 대책본부 역할을 하는 대회의실로 구성돼 있다. 여러 장소에서 각기 운영되던 데이터센터, 해외 네트워크, 국내 네트워크, 보안 관제 업무가 모두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종합상황실로 통합된다.
시스템 운영자는 종합상황실에서 한눈에 모든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서버, 네트워크, 보안 장비의 운영도 통합돼 장애 발생 시 발생 위치와 규모를 바로 확인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 오픈을 통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이전을 수행하고 디지털 변혁을 이끌 것”이라며 “전세계 고객 편의 향상과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