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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분기 영업손실 3687억원…적자폭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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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17:07:01

LG디스플레이, 전분기보다 영업손실 62% 늘어나 ‘어닝쇼크’ 기록
패널 수요 부진으로 가격하락에 일회성 요인까지 겹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디스플레이가 2분기 연속 적자를 낸 데 이어 시장 예상을 크게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OLED(유기오발광다이오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가격 하락 요인이 역성장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23일 LG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3687억원, 매출 5조 3534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손실은 61.6%늘어났고, 매출은 5% 감소했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해 2분기 연속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분기의 경우 영업손실 1320억원, 매출 5조 8788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 실적은 이보다 더 악화됐다.

 

2분기 연속 적자가 이어지고, 적자폭이 확대되면서 시장에선 올해 LG디스플레이가 3000억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 작년까지 흑자를 기록했던 LG디스플레이가 1년 사이 적자전환하게 되는 셈이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이번 상반기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유통사와 완성품 업체들이 구매를 보수적으로 진행하면서 수요가 줄어들었다”며 “그 결과 가격이 급락하면서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또 모바일 부문 사업역량 강화 등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것도 적자 확대를 요인으로 지적됐다.

 

LG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부터는 올레드로의 사업구조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성과를 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서동희 전무는 “3분기부터 중국 광저우(廣州) 올레드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올레드 패널 생산능력이 2배 가까이 늘어난다”면서 “파주의 모바일용 플라스틱 올레드(P-OLED) 신규 공장도 본격 가동에 들어가고, 구미 공장도 공급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 전무는 “소형 웨어러블 제품부터 초대형 TV까지 전 제품 올레드 포트폴리오를 가진 유일한 업체인 만큼 대·소형 올레드의 안정적인 양산을 통해 기회 요인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파주 P10공장 내 10.5세대 OLED에 3조원의 추가 투자 발표를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생산성을 기반으로 OLED 주도권을 공고히 하고 초대형,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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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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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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