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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전국 ‘1만 9000가구’ 공급...추가대책이 분양 일정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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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19, 11:07:41

다음 달 분양예정 물량, 7775가구 공급한 작년 같은 동기대비 약 ‘2.5배’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 추가대책 발표 시점에 따라 물량 요동칠 수 있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하반기 분양시장은 분양가상한제 등의 정부규제와 청약시스템 개편 등으로 3분기 물량이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특히 8월 중 분양을 계획 중이던 곳들은 대책 발표 시 분양을 수개월 늦출 가능성이 크다.

 

25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8월 전국에서 총 1만 9311가구(아파트 일반분양가구)가 분양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1만5261가구로 전체 분양물량의 79%를 차지한다.

 

이는 7775가구를 기록한 작년보다 약 2.5배 많은 수준이다. 작년 8월의 경우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된 데다 8월 18일부터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이 시작되면서 분양시장에 관한 관심이 떨어지면서 물량이 크게 줄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8월 중 대책이 발표되면 계획된 단지 상당수는 분양 시기를 8월 이후로 늦출 가능성이 높다”며 “민간택지는 분양가상한제 시행 여부에 특히 민감할 수 있지만 공공택지는 이미 상한제가 시행되고 있는 만큼 일정 변화가 크지 않을 수 있다. 공급이 많이 몰린 수도권의 경우 신도시 등 공공택지 물량이 다수 포함돼 있어 분양가 인하 폭도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권역별 8월 분양예정 단지들이다. 서울에선 대우건설이 동작구 사당동에 조성하는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이 공급될 예정이다. 총 514가구 중 153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며 지하철 4·7호선 환승역인 이수역을 이용할 수 있다. 경기 김포에서는 대림산업이 마송지구 B6블록에 ‘e편한세상 김포 로얄하임’을 분양한다. 전용 85㎡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됐고 대림산업의 C2하우스가 단지에 적용된다.

 

성남시 고등지구에서는 GS건설이 ‘성남고등자이’를 분양한다. 고등지구는 공공택지며 아파트 364가구와 오피스텔 363실 등이 들어선다. 대왕판교, 용서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강남, 송파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운정 어반프라임’을 분양한다. 총 1010가구의 대단지며 단지에서 GTX-A노선 신설역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광주 오포에서 포스코건설의 ‘오포 도샵 센트럴포레’ 1396가구, 우남건설이 화성 동탄2신도시에 짓는 ‘테라스하우스 우남퍼스트빌 더테라스 동탄’ 238가구가 8월 중 공급된다.

 

지방의 경우 대구에서 GS건설이 동구 신천동에 ‘신천센트럴자이’ 553가구를 분양한다. 대구지하철 1호선 신천역과 동대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있고 신세계백화점, 현대시티아울렛 등의 상업시설이 단지에서 가깝다.

 

포스코건설은 대구 중구 대봉동에서 ‘대봉 더샵 센트럴파크’ 1339가구를 짓고 이중 262가구를 공급한다. 대구 지하철 3호선 건들바위역 역세권 단지며 2호선 경원대병원역도 이용할 수 있다.

 

부산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수영구 남천동 남천2구역을 재개발해 ‘남천 더샵 프레스티지’를 짓는다. 총 975가구 중 613가구를 분양한다. 부산지하철 2호선 남천역이 단지에서 가까우며 경성대 일대 상권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은 전남 광양시 성황도이도시개발지구에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분양한다. 총 1140가구의 대단지며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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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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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만 반려인’ 시대…반려동물 위한 ‘펫가전’ 시장 잡아라

‘1500만 반려인’ 시대…반려동물 위한 ‘펫가전’ 시장 잡아라

2025.10.24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1500만명에 이르며 반려동물을 위한 가전에 대한 수요와 관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며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펫가전'이 이제는 필수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입니다. KB경영연구소 '2025 한국 반려동물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말 기준 국내 반려견·반려묘는 합쳐서 8만마리가 늘었습니다(반려묘 +18만마리, 반려견 –10만마리). 지난해 하반기 반려동물 양육 가구도 591만 가구로 전년 대비 6만 가구가 늘었습니다. 특히, 경제력에 여유가 있는 중장년층이 반려동물 시장에서 소비를 주도하면서 펫 관련 제품 중 고가에 속하던 펫가전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더해 최근 출시되는 펫가전들이 반려동물만을 위한 가전이 아닌 반려동물을 포함한 집 안 환경 자체를 아우르는 성능과 기능들을 탑재하면서 생활가전과 구분되는 것이 아닌, 생활가전의 '진화' 형태가 되면서 범용성이 넓어진 것이 주효합니다. 실제로 최신 펫가전들은 털·냄새·알레르기와 같은 위생 관리 영역과 외출 시에도 반려동물을 돌볼 수 있는 원격 제어의 영역을 개척하면서 쾌적한 집 안 환경 조성에 일조하는 데에 기능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가전이 대중화되면서 펫가전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005930]의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의 '펫 케어'는 원격으로 펫가전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AI 기반 생활 밀착형 기능을 담으면서 지난 6월 기준 사용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50%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주인이 외출 등으로 자리를 비워도 AI 가전이 반려동물의 짖는 소리를 감지해 적절히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거나 안정을 주는 음악을 틀어주기도 합니다. 삼성전자는 기존 가전에 펫 케어 기능을 탑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스포크 세탁기에 반려동물 의류 등의 얼룩, 털 제거 및 탈취 기능을 넣기도 하며 로봇청소기의 카메라를 통해 반려동물의 현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인 고객층이 두터워짐에 따라 해당 고객들을 위한 '펫 케어 스토어'를 따로 운영하기도 합니다. 스토어에서는 반려동물 털 날림 방지를 위한 '펫케어 집진·탈취 필터', 목줄이 달리고 반려동물의 위치 추적이 가능한 펫 전용 '갤럭시 스마트태그2 펫 스트랩' 등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가전·용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전자[066570] 역시 펫 전용 기능을 업(UP)가전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업가전은 가전제품 구매 후 LG 씽큐 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펫 관련 업가전 콘텐츠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60만건을 넘어섰으며 다운로드받은 고객 중 30% 이상이 기능을 꾸준히 사용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의 견고함을 보여줍니다. 세탁기, 건조기에서는 '펫 케어 세탁·건조 코스'를 제공해 일반 세탁·건조 코스보다 반려동물에 의한 오염, 냄새 등을 제거합니다. 공기청정기용 '펫 모드'는 초기 30분간 터보 모드로 세게 돌아 반려동물의 털과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특화돼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펫 안전 모드'를 통해 반려동물이 제품의 전원을 켜는 것을 방지합니다. LG전자는 공기청정기와 캣타워를 결합한 '퓨리케어 에어로캣타워'와 같은 특정 반려인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반려묘 전용 청정 모드를 지원하며 주변의 반려묘를 감지해 소음을 최소화해 운전하고 반려묘가 멀어지면 빠르게 주변 공기를 정화시켜 줍니다. 공기청정기 상단에는 반려묘용 온열 좌석을 돔 형태로 부착해 반려묘가 쉴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반려묘가 이곳에 올라가면 씽큐 앱을 통해 반려묘의 체중을 확인하고 체중 변화, 착석 시간 등을 정리한 리포트도 제공합니다. 이처럼 펫가전 시장이 커지면서 향후 사업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I와 결합되면서 펫가전을 통한 체중·활동·공기질 등 반려동물에 대한 데이터가 축적되면 펫 보험·헬스케어 서비스와 연계되어 사업이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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