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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상반기 매출 창사 이후 최대치...적자 폭은 더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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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1:07:28

매출액 전년比 6.7% 늘고도 영업손실 769억원…투자 확대 영향
“미래 위한 경영정상화 과정..코란도 가솔린 출시해 판매 늘릴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판매 7만 277대, 매출 1조 8683억원, 영업손실 769억원, 당기 순손실 776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내수 판매가 늘면서 창사 이래 가장 높은 매출을 올렸지만, 투자 확대가 반영돼 영업손실은 더 커졌다.

 

쌍용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 칸, 신형 코란도, 티볼리 페이스리프트 등 연이은 신제품 출시로 내수에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했다. 이 같은 내수 상승세를 바탕으로 16년 만의 최대 판매(2003년 상반기 7만 2758대)를 달성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매출 역시 내수 판매 증가 및 제품 믹스 변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이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올해 상반기 기록한 매출액 1조 8683억원은 창사 이래 최대(상반기 기준) 기록이다.

 

하지만 이 같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손익실적은 지난해보다 뒷걸음질쳤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투자 확대와 경쟁심화에 따른 판매비용 증가 등으로 76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분기 기준으로 봐도 쌍용차의 영업손실은 491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2분기의 영업손실은 75억원에 그쳤지만, 올해엔 적자 폭이 크게 늘어난 모습이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7% 밖에 줄지 않았지만,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가 손익에 큰 영향을 미친 모습이다.

 

쌍용차는 이 같은 실적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경영정상화 과정’으로 해석했다. 신제품 및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가 신제품 출시로 이어지면서 판매와 매출이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쌍용차는 올해 하반기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와 함께 다양한 고객 맞춤형 이벤트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펼쳐 손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어려운 시장상황에도 불구하고 3차종의 신차 출시를 통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추가적인 라인업 강화를 통해 판매 확대와 내실성장을 함께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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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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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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