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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5G 스마트폰 경쟁 치열”격돌...삼성, 제품별 촘촘 전략 vs LG, 선택과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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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17:08: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삼성전자, 스마트폰 매출 증가했지만 수익성 악화..신제품 대거 출시
LG전자, 2분기 3000억 이상 영업손실 기록..듀얼 스크린 보완·보급형 제품 등 경쟁력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의 2분기 실적 발표가 끝났습니다. 두 회사 모두 주력 사업인 모바일에서 고전을 면치 못 했습니다. 매출은 올랐지만, 신제품 출시 마케팅 비용과 스마트폰 시장 경쟁 심화 등으로 수익성은 악화됐습니다.

 

특히 LG전자는 상반기 내놓은 V50씽큐의 좋은 반응에도 불구하고, 2분기 3000억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총 76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면서 글로벌 시장 1위(점유율 22.3%) 자리를 지켰습니다. 스마트폰 판매량만 봤을 때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성장했고, 시장점유율도 1.7%p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조 5600억원으로 작년 같은 시기와 비교했을 때보다 무려 41% 급감했습니다. 영업이익이 1조원대에 머문 것은 지난 2016년 3분기와 2018년 4분기 이후 세 번째입니다.

 

LG전자는 2분기 313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LG V50씽큐 5G스마트폰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해 매출은 직전분기보다 늘어났지만, LTE와 보급형 스마트폰 수요 정체,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작년보다 20% 이상 줄었습니다. 영업손실 역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00억원 가량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하반기 새로운 무기로 본격적인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이미 하반기 시작된지 두 달이 넘었지만, 하반기 스마트폰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이달 갤럭시노트 10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국내엔 5G 전용으로만 출시하기 때문에 갤럭시노트를 기다린 경우라면 LTE에서 5G로 갈아타야 합니다. 이어 9월엔 갤럭시폴드가 드디어 공개됩니다. 원래 일정대로면 갤럭시폴드는 올 봄에 출시돼 지금 한창 판매가 이뤄져야 하는데, 디스플레이 결함 문제가 터지면서 6개월 가량 출시가 늦어졌습니다.

 

갤럭시폴드는 한정된 국가에 한정된 물량(약 100만대 추산) 판매를 목표로 두고 있어 삼성전자 전체 스마트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다만, 갤럭시폴드 판매 추이가 향후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스마트폰 개발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어쨌든 하반기 삼성전자는 매출 확대와 수익성 두 가지를 모두 확보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노트10과 갤럭시폴드, 갤럭시A90 등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라인까지 촘촘한 전략으로 5G 확대 전략에 나설 전망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노트10은 충성고객을, 갤럭시폴드는 혁신 제품을 기다리는 얼리어답터를 겨냥한 프리미엄 라인에 중저가 갤럭시 A시리즈까지 타깃층의 세분화한 판매 전략이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도 하반기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운동화 끈을 조이고 있습니다. 최근 LG 듀얼 스크린 무료 증정 이벤트를 한 달 연장했다는 점입니다. LG전자는 V50 씽큐 구매 고객에 22만원 상당의 듀얼 스크린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증정 기간을 기존 7월에서 8월로 변경했습니다.

 

하반기에 업그레이드된 듀얼 스크린이 출시된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LG전자는 듀얼 스크린을 5G 스마트폰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입니다. 프리미엄 제품과 함께 하반기 보급형 신제품을 출시해 매출을 늘리겠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확대 전망은 불확실합니다.

 

전자업계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판매가 이뤄져야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면서 “하반기엔 미국과 중국 스마트폰 신제품도 출시되면서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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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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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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