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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갤럭시노트 10’ 공개 D-1…하반기 분위기 반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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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6, 2019, 15:08:28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서 7일 갤럭시노트 10 언팩 행사..일반·고급형 출시
이어폰 없애고 빅스비·전원 버튼 통합..S펜 움직임 감지해 터치 없이 스마트폰 제어 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10 공개 초읽기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갤럭시노트와 갤럭시폴드로 침체됐던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의 분위기 반전을 노리고 있다.

 

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오는 8일(미국 현지시각 7일)에 미국 뉴욕 브루클린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갤럭시노트 10 언팩(Unpacked)행사를 연다. 이번 갤럭시노트는 열번째 내놓는 제품으로 일반형과 고급형으로 나눠 출시한다.

 

◇ 갤럭시노트 10 가장 달라진 점은?..일반형·고급형 2가지 선봬

 

작년 8월 갤럭시노트 9이 출시된 데 이어 1년 만에 갤럭시노트 10이 공개된다. 이번 갤럭시노트 10은 노트 시리즈 처음으로 일반형(6.3인치)과 고급형(6.8인치)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된다. 모델에 따라 적용되는 스펙도 약간 다르다.

 

갤럭시노트의 상징인 S펜의 스펙도 대폭 강화된다. 예컨대, S펜으로 직접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앱을 구동할 수 있는 ‘에어 액션’ 기능이 탑재됐다.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화면에 터치하지 않고, 허공에서 움직이면 이를 감지한다. 작은 손동작으로 사진을 넘겨볼 수 있는 기능이다.

 

갤럭시노트 9의 경우 S펜에 버튼이 있어 이를 활용해 스마트폰 제어가 가능했다. 노트 10은 한 발 더 나아가 움직임을 인식하는 것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이다.

 

디자인은 간소화됐다. 일반형과 고급형 모두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상단에 카메라 구멍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 화면으로 채웠다. 이어폰 잭을 없애고, 인공지능(AI)음성 비서 기능인 빅스비와 전원 버튼도 통합했다. 카메라는 6.3인치 화면의 갤럭시노트 10 일반형의 경우 후면 트리플(3)카메라를, 6.8인치 노트 플러스는 후면 쿼드(4)카메라를 탑재했다.

 

9일부터 사전 예약을 거쳐 20일 예약 주문자 선개통이 시작된다. 이후 23일 정식 출시된다. 갤럭시노트 10은 256GB와 512GB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124만~149만원대다.

 

◇ 갤럭시노트 10 얼마나 팔릴까?..국내 5G 시장 커질 듯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10을 시작으로 하반기 스마트폰 출시 경쟁이 시작된다. 다음달 삼성전자는 갤럭시폴드를 선보일 예정이어서 갤럭시 A시리즈와 함께 타깃층별 제품 세분화 전략에 나선다.

 

이종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지난달 31일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진행된 컨퍼런스콜에서 “하반기 5G와 폴더블, 중저가 모델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경쟁사도 신제품을 대거 내놓는다. 애플의 경우 아이폰 11 출시를 준비 중이며, LG전자도 상반기 반응이 좋았던 V50 씽큐 업그레이드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갤럭시폴드의 경쟁 제품인 화웨이 메이트X도 드디어 공개된다.

 

갤럭시노트 10은 국내에서 5G 전용으로만 출시된다. 해외의 경우 LTE와 5G 모델 모두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 10의 판매량이 전작인 노트 9를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최근 스마트폰 시장 침체기와 제품 간 경쟁 치열 등의 이유로 연간 판매량이 1000만대를 밑돌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갤럭시노트 8은 1030만대 판매했고, 갤럭시노트 9은 960만대를 팔았다. 업계는 갤럭시노트 10의 연간 판매량을 970만대로 전망했다.

 

3분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영업이익도 1조원대(1조 9000억원 추정, 삼성증권)에 머물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2분기 무선사업부 영업이익이 1조 5600억원에 그쳤다. 갤럭시노트 시리즈 출시 효과로 어느 정도 수익성 회복이 가능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지만, 전년과 비교해 역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종민 삼성전자 상무는 “노트 10의 신모델은 노트 고유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고 직관적인 S펜, 파워풀한 기능을 더했다”며 “5G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를 제공해 노트 9이상 판매량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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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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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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