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KT “연간 이익 전년 보다 감소 예상”...5G 경쟁 심화 원인

URL복사

Wednesday, August 07, 2019, 17:08:10

2분기 컨퍼런스콜 진행..하반기 단말기 라인업으로 5G 가입 유치 심화 지속
4분기 ARPU 턴어라운드 전망..윤경근 CFO “공시지원금보다 5G 서비스로 경쟁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하반기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월 5G 첫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는 5G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파격적인 공시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마케팅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하반기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10을 시작으로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봇물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5G 가입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7일 KT가 진행한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윤경근 CFO는 “하반기 갤럭시노트 10 출시 등 경쟁상황을 감안하면 단기간 마케팅 비용 증가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연간 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KT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6조 9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7.8% 줄어든 2882억원이다. 당기순이익은 2030억원으로 27.6% 감소했다.

 

KT는 올해 5G 가입자 규모를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10% 수준으로 전망했다. 5G 단말기 라인업 경쟁이 심화되고, 네트워크 안정화 수준을 고려했을 때 오는 2020년엔 전체 가입자 중 30%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KT의 5G 가입자는 42만명(2분기말 기준)이다.

 

이번 2분기 KT는 5G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ARPU(가입자당 월평균 매출)가 직전 분기대비 0.8% 증가했다. 작년 2분기 이후 1년 만에 반등인 것이다. ARPU는 이동통신사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다.

 

현재 5G 가입자 중 80% 이상이 월 8만원 이상의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돼 있다. 2분기 5G를 포함한 전체 무선 가입자가 20만 3000명 순증했다. 올해 4분기 ARPU 턴어라운드도 예상된다.

 

윤경근 KT CFO는 “선택약정할인효과가 거의 사라져, 이번 ARPU 상승은 5G 가입자 효과로 보고 있다”며 “하반기 무선 매출과 가입자 증가로 ARPU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해 4분기부터 ARPU 턴어라운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제는 마케팅 비용 상승이다. 하반기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10을 비롯해 LG전자, 애플, 화웨이 등 신제품이 줄줄이 쏟아진다. 이동통신사의 5G 가입자 가속화를 위해 공시지원금, 선택약정할인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 비용이 부담될 수밖에 없다.

 

KT도 올해 3조 3000억원의 설비투자 비용 중 상반기에 40%가량 집행했다. 하반기 5G 단말기 라인업이 다양해지면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설비투자 비용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경근 KT CFO는 “하반기에도 3.3조원 케펙스 가이던스 안에서 집행할 예정인데, 5G 커버리지, 마케팅 비용 등으로 일정 수준 변동 가능성은 있다”면서 “5G의 투자비용 증가 등 불확실성이 커 올해 배당 정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서 윤경근 CFO는 “중장기적으로 회사 목표에 적합하다고 보면 검토할 수 있지만 현재 시장에 언급할만한 구체적인 내용은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