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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중국 ‘루미’와 스마트홈 생태계 넓혀...가전과 센서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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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4, 2019, 10:08:12

스마트 가전-스마트 센서 생태계 구축
독일 IFA2019서 IoT 서비스 선보일 계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중국 사물인터넷(IoT) 기업과 손잡고 스마트홈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LG전자는 14일 중국 IoT 기기 제조사 ‘루미(Lumi United Technology)’와 스마트홈 분야 신기술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시장에서 LG전자 스마트 가전과 루미 IoT 기기로 인공지능(AI)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2009년 설립된 루미는 중국 최대 홈 IoT 기업으로 꼽힌다. 2014년 중국 샤오미(Xiaomi)가 지분 30%가량을 확보한 후 활동 영역을 일본 등 해외시장으로 넓히고 있다. 지난해까지 누적 1000만 대가 넘는 기기를 팔았다. ‘아카라(Aqara)’라는 홈 IoT 전문 브랜드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협력으로 스마트 가전, AI 플랫폼, 스마트 센서와 디바이스로 이어지는 스마트홈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존 가전제품 위주로 구성된 생태계를 온도조절 센서나 도어 센서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두 회사는 다음 달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에서 LG전자 가전과 루미 센서를 연동한 AI 스마트홈 서비스를 선보인다.

 

온습도 센서와 LG 휘센 에어컨이 연결되면 온습도 센서에 설정된 온도에 맞춰 에어컨이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창문에 설치한 도어 센서를 공기청정기와 연동하면 가전제품이 창문이 열렸는지 확인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LG전자는 지난 2017년부터 출시된 생활가전에 와이파이(Wi-Fi)를 탑재해 AI 스마트홈 가전 인프라를 확보해왔다. 이에 더해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에 AI 기술이 들어간 씽큐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 가전을 한 번에 제어하는 서비스도 확대되는 추세다.

 

AI 플랫폼 확장에도 열려있다.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네이버 ‘클로바’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을 지원한다.

 

류혜정 LG전자 H&A스마트홈사업담당 전무는 “LG전자가 스마트 가전과 루미 IoT 기술이 접목돼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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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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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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