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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신차 레이스 본격화...어떤 車 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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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8, 2019, 07:08:00

모하비·GV80·트래버스 등 SUV가 ‘대세’…K5도 출격 대기
벤츠-BMW, 동급 경쟁모델 함께 출시..볼보 S60도 기대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업계는 주력 신차를 앞세워 반전을 노린다. 올해 하반기엔 티볼리·셀토스·베뉴·QM6·K7 등이 출격한 데 이어, 제네시스 GV80·모하비·콜로라도 등 기대작들이 베일을 벗을 예정이다.

 

◇ 현대차, 제네시스 GV80으로 럭셔리 SUV 시장 도전

 

지난달 소형 SUV 베뉴를 출시해 엔트리 라인업을 보강한 현대차는 올 연말 제네시스 GV80을 내놓고 럭셔리 SUV 시장에도 도전한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인 만큼, 출시 전부터 국내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신차다.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 GV80은 내년 초 출시될 G80과 플랫폼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은 유선형의 낮은 차체를 기반으로 제네시스의 새로운 패밀룩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오각형의 대형 크레스트 그릴과 4분할된 LED 헤드램프 등은 앞서 출시된 G90에도 적용된 바 있다.

 

◇ 기아차, 3년 만에 모하비 부분변경…대형 SUV 시장 재공략

 

기아차는 오는 9월 대형 SUV인 ‘모하비’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모델을 출시한다. ‘더마스터’로 이름 붙여진 신형 모하비는 2016년 이후 3년 만에 이뤄진 두 번째 부분변경 모델이다.

 

신형 모하비는 페이스리프트임에 실내외 디자인이 대폭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편의사양 역시 12.3인치 대형 LCD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R-MDPS 파워스티어링 휠, 오토홀드, 반자율주행 기능 등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험로주행시 유용한 터레인 모드를 비롯해 오토 테일게이트, 빌트인 캠, 220V 인버터 등도 적용될 전망이다.

 

모하비는 지난 2008년 첫 출시된 이후 단 한 번도 풀체인지(완전변경)되지 않은 모델이다. 차체는 11년째 변화하지 않았지만, 프레임보디 기반의 정통 SUV인 만큼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한 차종으로 꼽힌다. 국산차 가운데 프레임보디를 쓰는 차종은 모하비와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밖에 없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안에 중형 세단 K5까지 풀체인지 시켜 세단 라인업도 강화한다. 현행 K5는 출시된 지 불과 4년 밖에 되지 않은 모델이다. 하지만 부진이 계속되고 있어 기아차는 신형 K5의 출시시기를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 쌍용차,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차량 가격·세금·유지비 저렴

 

지난 6월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던 쌍용차는 이달 코란도 가솔린(1.5ℓ 터보) 모델을 선보였다. 올해 초 선보인 신형 코란도는 디젤 모델밖에 없었지만, 하반기부터는 가솔린 모델이 주력으로 판매될 전망이다.

 

코란도 가솔린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가성비가 가장 큰 특징이다. 준중형 SUV임에도 판매가격이 2256만원부터 시작해, 셀토스 등 소형SUV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특히 배기량이 낮아 1년 자동차세도 27만 6000원에 불과하고, 저공해차 인증도 받아 혼잡통행료 및 공항·공영주차장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르노삼성차, 소형SUV QM3 대신할 ‘캡처’ 들여온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의 2세대 캡처(국내명 QM3)가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초 사이에 출시된다. 6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캡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라인업이 추가될 것으로 보이며, 레벨 2 수준의 반자율주행 기능도 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르노삼성차는 현재 1세대 캡처의 이름과 엠블럼을 바꿔 국내 판매하고 있지만, 2세대 모델은 클리오·마스터 등과 마찬가지로 르노 브랜드로 팔릴 가능성이 있다. 2세대 캡처는 올해 하반기 유럽 출시가 확정됐고, 르노삼성차와 르노 본사는 국내 출시일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부터는 QM6에도 반자율주행 기능이 들어간다. 지난 6월 페이스리프트된 신형 QM6는 차로유지보조 등 반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올해 안에 해당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입차’ 쉐보레, 픽업트럭 콜로라도·대형 SUV 트래버스 출격

 

최근 한국수입차협회에 가입해 ‘수입차’로 새출발한 한국지엠(쉐보레)이 이달 중순과 내달 초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각각 출시한다. 미국의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는 렉스턴 스포츠가 유일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전망이다.

 

업계는 콜로라도의 주력트림이 4000만원대 중반에 판매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때문에 3000만원대의 국산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와 맞붙기보다 향후 출시될 수입 픽업트럭들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콜로라도에 이어 내달 초 트래버스까지 연달아 출시해 빈약한 판매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다. 대형 SUV인 트래버스는 전장이 5189mm에 달하는 등 동급 최대 크기의 차체가 특징이다. 포드 익스플로러가 최대 경쟁자인 트래버스는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지원하는 첨단 시스템이 대거 적용됐고, 3.6ℓ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 수입차업계도 신차 소식 잇따라…볼보 S60, BMW X6 등

 

볼보코리아는 오는 27일 신형 S60을 출시한다. 8년 만에 풀체인지된 신형 S60은 운전의 재미를 찾는 젊은 세대를 위한 볼보의 핵심 차종으로 꼽힌다. 이 밖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신형 A클래스를, BMW는 신형 1시리즈를 국내로 들여와 수입 소형차 시장을 노크할 예정이다.

 

특히 BMW의 쿠페형 SUV인 3세대 신형 X6도 올해 안에 국내 출시된다. 지난달 공개된 신형 X6는 전작 대비 몸집이 커지고 최신사양도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X6와 경쟁관계에 있는 3세대 GLE를 새롭게 출시해 맞불을 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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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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