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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5G 가입자 100만 명 돌파...LTE 두 배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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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09:08:46

지난 4월 상용화 이후 140여 일..LTE 100만 8개월보다 빨라
가입자 데이터 상용량 65% 증가..가입자 연령대 보편화 추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달 초 국내 5G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SK텔레콤이 과반에 가까운 가입자 점유율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1일 자사 5G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4월 상용화 이후 140여 일 만에 달성한 기록으로, 5G 서비스를 출시한 세계 28개 이동통신사 중 최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5G 가입자 증가세는 LTE보다 2배 가까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1월 SK텔레콤이 LTE 가입자 100만 명을 확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8개월이다. 5G 가입자 100만 명 달성보다 약 100일 정도 늦었다.

 

 

가입자 증가는 이동통신 서비스보다는 단말이 이끄는 모양새다. 지난 19일 88만 명이었던 SK텔레콤 5G 가입자는 20일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10’ 개통이 시작된 뒤 이틀 만에 크게 늘었다. 하반기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와 LG전자 신형 5G 스마트폰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달 국내 5G 가입자 수는 2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가입자가 늘고 있어 연내 500만 명 확보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이 현재 점유율을 그대로 이어간다면 약 250만 가입자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국내 5G 가입자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했다. 회사는 ▲5G 품질 최우선 전략 ▲LTE보다 혜택이 강화된 요금제와 멤버십 서비스 ▲초밀집 네트워크와 특화 서비스를 결합한 ‘SKT 5G 클러스터’ ▲‘갤럭시 노트 10+ 블루’ 단독 출시 등이 원동력이 됐다고 자평했다.

 

가입자 연령 분포도 상용화 첫 달인 지난 4월보다 확대되는 추세다. SK텔레콤에 따르면 4월 5G 가입자 중 55.1%를 차지할 정도로 30대와 40대에 집중됐던 연령대가 이달에는 20대 16.6%, 30대 21.9%, 40대 24.9%, 50대 19.7%로 보다 골고루 분포됐다.

 

데이터 사용도 활발해졌다. SK텔레콤에 따르면 LTE에서 5G로 기기 변경한 가입자는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0.4GB에서 33.7GB로 약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주요 OTT 동영상 시청 데이터는 월 4.3GB에서 9.8GB로 약 130% 늘었다. 월평균 와이파이 사용 시간은 4.3시간에서 2.7시간으로 약 37% 감소했다.

 

이동통신사들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고용량 스트리밍 서비스를 5G 서비스로 내놓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360도 VR 생중계’나 한 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멀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달에는 지상파 3사와 통합 OTT ‘웨이브’를 출범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첫 5G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5G 통신 장비 제조사와 단말 제조사 등 하드웨어 기업과 5G 콘텐츠 사업자들은 선행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이동통신 장비 시장분석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합계 5G 통신장비 매출 점유율 37%를 기록하며 해외 업체를 넘어섰다.

 

또한 SK텔레콤 5G 가입자는 LTE 가입자보다 VR 이용량이 약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VR 산업에 뛰어는 콘텐츠 제작사가 증가해 콘텐츠 공급이 5G 상용화 전보다 5배 늘었다.

 

업계는 올해 5G 시장은 ‘단말 중심’으로 형성되는 경향이 있지만, 내년 5G 커버리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품질과 서비스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 클러스터 중심으로 서비스 측면을 강화하는 동시에 5G 스타디움, 5G 팩토리, 5G 스마트 병원 등 솔루션을 확대할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상용화 국가가 늘고 있지만, 기술, 인프라, 서비스, 가입자 기반이 모두 갖춰진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5G가 반도체 산업 같은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글로벌 생태계 확장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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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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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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