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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5G 가입자 100만 명 돌파...LTE 두 배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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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09:08:46

지난 4월 상용화 이후 140여 일..LTE 100만 8개월보다 빨라
가입자 데이터 상용량 65% 증가..가입자 연령대 보편화 추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달 초 국내 5G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SK텔레콤이 과반에 가까운 가입자 점유율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지난 21일 자사 5G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4월 상용화 이후 140여 일 만에 달성한 기록으로, 5G 서비스를 출시한 세계 28개 이동통신사 중 최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5G 가입자 증가세는 LTE보다 2배 가까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1월 SK텔레콤이 LTE 가입자 100만 명을 확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8개월이다. 5G 가입자 100만 명 달성보다 약 100일 정도 늦었다.

 

 

가입자 증가는 이동통신 서비스보다는 단말이 이끄는 모양새다. 지난 19일 88만 명이었던 SK텔레콤 5G 가입자는 20일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10’ 개통이 시작된 뒤 이틀 만에 크게 늘었다. 하반기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와 LG전자 신형 5G 스마트폰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속도는 더 빨라질 전망이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이달 국내 5G 가입자 수는 2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가입자가 늘고 있어 연내 500만 명 확보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이 현재 점유율을 그대로 이어간다면 약 250만 가입자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국내 5G 가입자 과반에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했다. 회사는 ▲5G 품질 최우선 전략 ▲LTE보다 혜택이 강화된 요금제와 멤버십 서비스 ▲초밀집 네트워크와 특화 서비스를 결합한 ‘SKT 5G 클러스터’ ▲‘갤럭시 노트 10+ 블루’ 단독 출시 등이 원동력이 됐다고 자평했다.

 

가입자 연령 분포도 상용화 첫 달인 지난 4월보다 확대되는 추세다. SK텔레콤에 따르면 4월 5G 가입자 중 55.1%를 차지할 정도로 30대와 40대에 집중됐던 연령대가 이달에는 20대 16.6%, 30대 21.9%, 40대 24.9%, 50대 19.7%로 보다 골고루 분포됐다.

 

데이터 사용도 활발해졌다. SK텔레콤에 따르면 LTE에서 5G로 기기 변경한 가입자는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0.4GB에서 33.7GB로 약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외 주요 OTT 동영상 시청 데이터는 월 4.3GB에서 9.8GB로 약 130% 늘었다. 월평균 와이파이 사용 시간은 4.3시간에서 2.7시간으로 약 37% 감소했다.

 

이동통신사들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 고용량 스트리밍 서비스를 5G 서비스로 내놓고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부터 ‘360도 VR 생중계’나 한 장면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멀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달에는 지상파 3사와 통합 OTT ‘웨이브’를 출범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첫 5G 상용화에 성공한 이후 5G 통신 장비 제조사와 단말 제조사 등 하드웨어 기업과 5G 콘텐츠 사업자들은 선행 효과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이동통신 장비 시장분석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합계 5G 통신장비 매출 점유율 37%를 기록하며 해외 업체를 넘어섰다.

 

또한 SK텔레콤 5G 가입자는 LTE 가입자보다 VR 이용량이 약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VR 산업에 뛰어는 콘텐츠 제작사가 증가해 콘텐츠 공급이 5G 상용화 전보다 5배 늘었다.

 

업계는 올해 5G 시장은 ‘단말 중심’으로 형성되는 경향이 있지만, 내년 5G 커버리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되면 본격적인 품질과 서비스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 클러스터 중심으로 서비스 측면을 강화하는 동시에 5G 스타디움, 5G 팩토리, 5G 스마트 병원 등 솔루션을 확대할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부장은 “5G 상용화 국가가 늘고 있지만, 기술, 인프라, 서비스, 가입자 기반이 모두 갖춰진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며 “5G가 반도체 산업 같은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글로벌 생태계 확장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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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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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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