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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 ‘메로나’, 새 옷 갈아입고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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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3, 2019, 09:08:33

1992년 출시 당시 200억원 매출 올려..‘튜브’ 패키지로도 선보여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韓아이스크림..전 세계 16개국 수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빙그레 '메로나'가 새 옷으로 갈아입고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1992년생 '메로나'는 당시 고급 과일로 통하던 멜론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을 뿐 아니라 출시 직후 210억원의 매출을 올린 제품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이전까지 생소했던 과일인 멜론으로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일은 쉽지 않았다. 이전에 멜론이란 과일을 접해보지 못한 연구원들이 제대로 된 맛을 만들어 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연구원들이 백화점에 1~2개 가량 들여온 멜론을 직접 사먹는 것은 물론, 지금보다 열악했던 유통 시스템에 신선도가 떨어지던 멜론의 텁텁한 뒷맛을 잡는 데 주력했다는 설명이다.

 

개발 담당자는 본래 신선한 멜론이 참외와 유사한 맛이라는 점에 착안, 아이스크림의 맛으로 구현하고자 연구를 거듭했고, 현재의 신선한 멜론의 진한 맛과 부드러운 속 살맛을 재현하는데 성공했다고. 이런 이유로 최근 SNS상에 메로나에 들어가는 천연향은 참외향이라는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해프닝이 일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빙그레 측은 메로나 인기에 힘입어 해당 브랜드를 활용한 다른 제품도 선보였다. 작년 출시된 ‘올 때 메로나 튜브’로, 세계 최초로 사각 형태를 적용한 튜브 아이스크림이다. 이 제품은 2019년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미래 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은 올해로 7년째를 맞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패키징 기술 시상이다. 메로나 바 제품을 튜브 스타일로 구현할 때, 사각 형태의 튜브를 적용하면서 ▲성형성 ▲유통환경 ▲취식 편의성 등이 최대 고려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튜브 손잡이를 사용하지 않고 개봉하는 소비자 행동 습관을 반영해 손잡이 없이 편리하게 개봉이 되도록 했다. 빙그레에 따르면 메로나 튜브는 작년 4월 출시 이후 올 3월까지 누적 약 700만개가 판매됐으며, 올해 초 중국·홍콩을 시작으로 향후 해외 수출도 확대될 예정이다.

 

실제로 빙그레의 메로나 해외 수출은 현재 진행형이다. 한류 아이스크림의 선두 제품으로 전세계 16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메로나는 멜론을 기본으로 ▲딸기 ▲바나나 ▲망고 등 각 나라의 선호 과일에 맞춰 다양한 맛이 판매되고 있다.

 

특히 북미지역에서의 인기가 상당하단 평이다. 빙그레에 따르면 메로나는 미국으로 수출되는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액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미국에서 연간 1300만개 이상의 메로나가 판매되고 있으며, 교민 및 중국 마켓 내 판매를 기반으로 현지인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다.

 

메로나가 처음 미국에 선을 보인 것은 지난 1995년 하와이에 수출을 시작되면서다. 초기에는 한국교민을 상대로 판매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지시장에서도 판매가 증가하면서 현재 하와이 지역 세븐일레븐과 코스트코의 아이스크림 바 종류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이러한 현지 시장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빙그레 메로나는 국내 빙과업계로는 최초로 미국 현지에서 생산·판매중이다. 이전까지는 국내 생산 아이스크림을 수출하는 방식이었으나, 지난 2017년 7월 미국 서부 워싱턴 주 밸뷰에 있는 ‘Lucern Foods’사와 계약을 체결해 OEM 방식으로 생산·판매하고 있다. Lucerne Foods는 Safeway 등 2200여개 슈퍼마켓을 소유한 Albertsons Company Inc.의 계열사이며 PB 제품생산 및 OEM 특화 공장이다.

 

빙그레 관계자는 “메로나는 1992년 출시 이후 국민 아이스크림으로 사랑 받아 왔고 지금은 전 세계로 수출되고 있다”며 “국내 대표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항상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다가가기 위해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세계적인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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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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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기재부 이원화·환경부 확대…이재명 정부 첫 조직개편 목적은?

2025.09.08 09:47:19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이재명 정부가 첫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기획재정부를 둘로 나눠 예산 기능을 분리하고 환경부를 확대 개편해 기후문제와 에너지 정책까지 아우르는 '기후에너지환경부'를 신설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지난 7일 행정안전부가 고위 당정 협의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기획재정부는 2026년 1월 2일부터 예산 기능을 떼어내 국무총리 소속의 ‘기획예산처’로 분리합니다. 기획예산처는 예산편성과 재정정책, 장기 국가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처장은 국무위원으로 임명됩니다. 남은 기재부는 '재정경제부'로 개편돼 경제정책 총괄·조정과 세제, 국고 업무 등을 담당하며 장관은 경제부총리를 겸하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재정과 경제정책을 분리해 상호 견제와 균형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기재부 개편 외에 환경부를 확대 개편한 ‘기후에너지환경부’ 신설도 눈에 띄는 대목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업무 일부를 흡수해 환경·기후변화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 관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부는 ‘산업통상부’로 명칭이 변경하고 원전 수출 등 일부 기능은 계속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기재부가 관리하던 기후대응기금과 녹색기후기금도 이관돼 재원 운용 일원화를 추진합니다.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 컨트롤타워를 강화하는 동시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금융위원회를 금융감독위원회로 개편, 금융정책과 금융감독 기능을 분리하며 금융위와 금감원 업무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금감위),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 등 4곳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출범 18년만에 사실상 헤채될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인공지능 분야를 총괄 조정하는 과학기술부총리를 신설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부총리를 겸임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교육부장관이 겸하고 있는 사회부총리의 경우 넓은 정책 범위 및 낮은 실효성을 고려해 폐지합니다. 국가인공지능전략위원회의 기능을 확대 개편하여 인공지능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 소상공인 전담 차관을 신설해 소상공인 지원 육성과 보호 등 소상공인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방침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대신할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가 신설하고 검찰의 수사·기소 분리를 위해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소의 제기와 유지, 영장 청구 등을 수행하기 위해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공소청을 신설합니다. 부패 범죄, 경제 범죄 등 중대 범죄에 대한 수사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장관 소속으로 중대범죄수사청도 신설합니다. 또한 통계청과 특허청을 각각 국가데이터처와 지식재산처로 격상하고 여가부의 성평등가족부 확대 개편도 추진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이 완료되면 중앙행정기관 규모는 현행 19부 3처 20청 6위원회에서 19부 6처 19청 6위원회로 바뀌게 됩니다. 이번 개편은 정부조직법 등 법률 개정안이 공포되는 시점부터 즉시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내년도 예산안 국회 심사 일정을 고려하여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 및 금융감독위원회 개편은 2026년 1월 2일부터 그리고 공소청,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세부 개편안 마련을 위한 준비 기간을 고려해 법률안 공포일로부터 1년 후에 시행할 계획입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개편에 대해 "국민이 원하는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고 새 정부 국정목표를 뒷받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정부 부처 기능을 효율화하고, 기후위기, AI 대전환 등 복합 문제를 다룰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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