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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내년 5G 인프라 매출, 올해보다 두 배로 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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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3, 2019, 11:08:15

올해 22억 달러에서 42억 달러로 89% 성장..투자 규모도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내년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매출이 올해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나리라 전망했다.

 

23일 가트너가 공개한 ‘세계 5G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매출 전망’에 다르면 내년 세계 5G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매출액은 올해 22억 달러에서 89% 성장한 4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올해 5G NR(New Radio)을 충족하는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는 통신사업자 무선 인프라 매출 총액 중 6%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5G NR이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정의한 기술 표준이다. 투자 규모는 내년에 매출 중 1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뱅 파브르(Sylvain Fabre)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올해 통신사업자들은 5G를 구출할 때 비단독모드(Non-Stand Alone)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며 “5G NR 장비를 기존 4G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구축할 수 있어, 더욱 빠르게 5G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지원되는 5G 네트워크는 4G LTE망과 5G망을 둘 다 활용한다. 5G 자체 구조만을 활용하는 단독모드(Stand-Alone)는 내년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5G NR 장비와 5G 코어 네트워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가트너는 지금까지 세계 통신사업자 7% 정도가 무선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과 미국을 시작으로 스위스, 핀란드, 영국 등 일부 유럽 국가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홍콩, 스웨덴 통신사업자들은 내년까지 5G 네트워크 구축을 가속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가트너는 일반 소비자 부문에 더해 기업 대상 5G 서비스 공략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기업용 5G 서비스는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량, 원격 의료, 농업, 유통 등 신사업 분야를 아우른다. 이에 따라 특정 기업용 소규모 5G 통신망을 별도로 제공하거나 에지클라우드를 공급하는 등 산업용 통신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장비 공급업체들은 산업용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에릭슨은 네트워크 신뢰성과 성능을 강화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노키아는 대형 산업 조직이 노키아 네트워크에 투자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개발했다.

 

가트너는 전국 5G 커버리지 구축이 이전 세대 인프라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뱅 파브르 책임연구원은 “5G 구축에 맞춰 평균 성능이 유지되도록 5G 커버리지 영역 근처 4G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 셀과 인접하는 곳에 그보다 덜 견고한 레거시 레이어가 있을 때, 사용자들이 5G에서 4G나 LTE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이러한 문제는 5G 커버리지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 집중되는 올해부터 내후년 사이에 가장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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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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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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