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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4가지 소금으로 ‘프리미엄 굴비’ 맛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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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5, 2019, 06:08:00

26일부터 ‘영광 참굴비 세트’ 4종 판매..일반 천일염 대신 자염·죽염 등 고급 소금 4종 사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현대백화점이 굴비 고급화에 나선다. 추석 명절을 맞아 일반 천일염 대신 최고급 소금으로 밑간을 한 프리미엄 굴비 선물세트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26일부터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전점에서 국내산 전통 소금 3종(자염·죽염·해양심층수 소금)과 프랑스 게랑드 소금으로 밑간을 한 ‘영광 참굴비 세트’ 4종을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상품 4종은 ▲자염으로 만든 영광 참굴비 ▲죽염으로 만든 영광 참굴비 ▲해양심층수 소금으로 만든 영광 참굴비 ▲게랑드 소금으로 만든 영광 참굴비 등이며 각 150세트씩 총 600세트 한정으로 선보인다.

 

가격(20cm 이상 10마리)은 모두 26만원이다. 보통 굴비는 참조기를 천일염에 절인 후 바닷바람과 햇볕에 말리는 방식으로 대량 생산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에 내놓은 굴비 세트는 특화 소금 4종류를 사용해 맛과 식감을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대표 명절 선물 중 하나인 굴비는 국내 수산물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상품으로 꼽힌다”며 “다양한 맛과 식감을 지닌 고급 굴비를 선보이기 위해 1년 전부터 다양한 소금으로 테스트한 끝에 4종류의 굴비 세트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햇볕에 말린 갯벌흙을 바닷물로 걸러서 10시간 정도 가마솥에 끓여 거품을 계속 걷어내는 방식으로 만든 ‘자염(kg당 1만 3000원) 굴비’의 경우, 짠맛이 덜하고 감칠맛이 강하다. 신안 천일염을 대나무통에 넣고 황토가마에서 구워낸 ‘죽염(kg당 7500원)’으로 밑간을 한 굴비는 대나무 특유의 향이 굴비에 배 생선 비린내를 잡았다.

 

‘해양심층수 굴비’는 강원도 고성 연안에서 6km 떨어진 수심 605m에서 취수한 해양심층수를 안개 상태로 분해한 뒤, 열풍 건조로 수분을 증발시키는 방식으로 생산한 ‘해양심층수 소금(kg당 1만 5500원)’을 사용했다. 짠 맛이 기존 천일염에 비해 덜해 저염식을 즐기는 고객에게 안성맞춤이다.

 

프랑스 게랑드 소금(kg당 8000원)으로 밑간을 한 굴비는 짭잘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나, 부럽게 녹는 듯한 식감이 강하다. 프랑스 게랑드 소금은 프랑스 북서부의 작은 해안인 게랑드 갯벌 천일염을 토판식(흙을 단단히 한 후에 바닷물을 투입해 증발시키는 원리)으로 생산한 프리미엄 소금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존 명절 굴비는 길이 또는 무게 단위로 상품을 구분하고 건조율과 건조방식으로 특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이번에 선보인 상품은 ‘소금’에 차별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프리미엄 소금 가격이 기존 천일염보다 최대 50배 이상 비싸지만, 고객에게 새로운 굴비 맛을 제안하기 위해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에 최소화해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윤상경 현대백화점 신선식품팀장은 “설과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에 굴비 매출은 연간 전체 굴비 매출의 약 50%에 이른다”며 “색다른 소금과 건조 방식을 다양하게 접목해 맛과 식감을 차별화시켜 굴비를 한우와 같은 프리미엄 식품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프리미엄 굴비 선물세트의 비주얼을 차별화하기 위해 굴비를 엮는 끈도 기존 누런색 대신에 ‘현대식품관’ 로고와 문양이 인쇄된 네이비 컬러 끈으로 바꿨다. 포장재도 기존 ‘스티로폼’에서 ‘종이’ 재질로 바꿔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추석 선물 판매기간 프리미엄 굴비 세트 판매 추이와 고객 반응 등을 살핀 뒤, 향후 상시 판매도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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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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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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