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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고가 아파트는 ‘한남더힐’...거래가 84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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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0:08:53

상위 100위권 아파트 모두 강남구·서초구·성동구·용산구 소재
한강 이남-한강 이북 가격 격차, 실거래가 발표 이후 ‘최고치’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해 거래된 서울지역 아파트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거래된 아파트는 용산구 한남동 한남더힐(전용면적 244.749㎡)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남더힐은 지난 1월 84억원에 거래됐다. 2006년 실거래가격 발표 이후 최고 거래가격이다.

 

26일 직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격을 분석한 결과 2019년 거래된 아파트 중 거래가격 기준 상위 100위 안에 포함된 아파트는 모두 강남구, 서초구, 성동구, 용산구에 있었다. 이 중 가장 높은 비율(43%)을 보인 용산구의 아파트는 모두 한남더힐이었다.

 

상위 100위 이내의 자치구별 거래 건당 평균가격은 ▲용산구 50억 1591만원 ▲성동구 49억833만원 ▲강남구 43억 4681만원 ▲서초구 40억 4974만원 순으로 나타났다. 용산구의 한남더힐이 상위 10위를 모두 차지했다. 성동구의 경우 총 6건의 거래 중 5건이 성수동1가의 갤러리아 포레였으며, 1건은 성수동1가의 트리마제였다.

 

강남구는 삼성동 아이파크, 상지리츠빌카일룸, 압구정동 현대7차(73~77, 82, 85동), 현대65동(대림아크로빌) 등 다양한 단지가 포함됐다. 서초구는 반포동 반포주공1단지, 래미안퍼스티지, 아크로리버파크, 반포자이, 방배동 방배롯데캐슬로제 총 5개 단지가 순위 안에 들었다.

 

 

2006년 이후 ‘거래 건당 평균가격’ 추이를 한강 남쪽과 북쪽으로 나눠서 살펴보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두 지역 간의 가격 차이가 1억 5000원~1억7000만원 선으로 유지됐다. 그러다 2017년 상반기부터 한강 남쪽의 아파트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격차가 2억원 이상 벌어졌다. 2019년에는 3억 3000만원까지 차이가 났다.

 

한편 한강 이남과 한강 이북의 ‘최고 거래가격’은 이와 양상이 달랐다. 2009년 상반기까지는 17억 8000만원부터 최고 24억 2000만원까지 차이를 보이며 한강 이남 지역이 압도적이었다. 2009년 하반기부터 2014년 하반기까지 혼전 양상을 보이다가 2015년부터 한강 이북의 아파트가 평균 20여억원 정도 격차를 벌이며 최고가를 기록했다.

 

반기별 기록을 살펴보면 한강 남쪽 지역의 최고가 아파트는 타워팰리스와 아이파크, 더미켈란을 제외하고는 2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고급형 아파트가 주를 이뤘다. 한강 북쪽 지역의 최고가 아파트는 중구 장충동1가 상지리츠빌장충동카일룸과 성동구 성수동1가 갤러리아 포레를 제외하고는 모두 용산구 아파트였다, 2015년 이후 한남더힐은 최고가 아파트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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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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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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