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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장동민 한의학 박사 “독점하지 않아야 산다”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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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1:09:25

장동민 박사..제 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서 첫 번째 연사로 ‘독점하지 않아야 산다’ 발표
“여러 분야에서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많이 하는 것은 매우 유효한 생존전략입니다”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창간 6주년을 맞은 인더뉴스가 2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페럼타워에서 제 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19]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어떻게 살아낼 것인가?’를 주제로 총 3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됐다.

 

황현산 인더뉴스 금융부 부장이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의 축사를 대독하고,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가 개회사를 발표하며 시작된 행사는 3시경 첫 번째 세션인 ‘독점하지 않아야 산다’를 마쳤다.

 

해당 세션의 발표자인 장동민 한의학 박사는 현 ‘하늘땅한의원’ 원장이자, 대한한의사협회대변인 겸 동대문구한의사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세션 발표에서 장 박사는 “어설픈 독점이 시장 자체를 망가뜨리고 생존을 위협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늘 여행지에서 ‘도수 물안경’을 사온다는 그는 국내 도수 물안경이 사라진 배경을 예로 들었다. 예전에는 전국 스포츠용품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었으나, 도수가 들어간 안경은 안경점에서 시력 측정 후 구입하도록 법이 개정된 이후 도수 물안경이 국내 시장에서 자취를 감췄다는 것.

 

안경점의 어설픈 ‘독점권’이 소비자들의 불편을 야기했고, 결국 번거로운 국내 구매 대신 가성비 좋고 편리한 해외 상품을 구입하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이어 장 박사는 요즘 의료계에서는 화두가 되고 있는 현대의료기기 사용문제를 언급했다. 국내에서 X-ray·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 사용권은 양방의사가 독점하고 있다는 것.

 

장 박사는 “X-ray 발명가는 엄청난 부와 명예를 얻을 수 있었으나, X선은 인류 모두의 재산이라며 특허를 신청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 덕에 다양한 분야에서 X선이 활용될 수 있었으나, 유독 우리나라 의료기기만 그 독점권을 인정하고 있다고.

 

같은 맥락에서 ‘한의계 인삼·홍삼 판매 독점권 주장 사례’도 소개됐다. 예전 한의사 집행부에서 인삼과 홍삼의 부작용을 얘기하며, 함부로 먹어선 안되며 일반인은 인삼을 판매·구입하지 못하게 해달라 했었다는 것. 장 박사는 “자신의 독점권만 주장하는 행위는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지만 결국에는 자기 자신에게도 부메랑으로 돌아오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 박사는 “나 혼자 많이 먹으려고 욕심을 내면, 외톨이가 돼 쉽게 내침을 당할 수 있다”며 “여러 분야에서 여러 사람들과 학문적이고 사업적이고 인간적인 협업을 많이 하는 것이 매우 유효한 생존전략”이라고 조언했다.

 

조금 덜 먹더라도 함께 연결돼 일하고, 벌고, 나눠 먹는 것을 생존전략으로 꼽은 그는 같이 ‘연결’시킬 수 있는 분야를 하나 더해 콜라보해보는 것도 추천했다. 실제로 장 박사 자신은 ‘역사’가 좋아서 ‘조선왕조실록’을 공부한 덕에 본업인 한의학·동의보감과 콜라보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었다고. 끝으로 그는 “기왕이면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바이오’ 등에서의 지식을 확보해 자신의 전문 분야와 콜라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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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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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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