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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잔존수 없앤 건조기 신모델 9월부터 판매…1위 재탈환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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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1:09:08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 2일부터 베스트샵에 신모델 판매 시작
기존 건조기서 세척·필터 성능 개선..잔수배출용 호스 전면에 위치

 

LG전자가 이달부터 건조기 신모델을 내놓는다. 기존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 모델에 세척 프로그램과 잔존수를 없앤 방식 등을 적용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앞서 LG전자는 자동세척기능이 먼지와 악취를 유발한다는 소비자 민원에 따라 그 동안 판매됐던 145만대 전량을 무상수리하기로 결정했다.

 

2일 LG전자에 따르면 이날부터 ‘LG TROMM’ 건조기 듀얼 인버터의 새로운 버전 판매를 시작한다. LG전자 관계자는 “기존 제품 전량 무상수리 결정한 데 이어, 개선된 기능을 적용한 제품이 월요일(2일)부터 판매한다”고 말했다.

 

이번 건조기는 기존 듀얼 인버터 제품에서 자동세척 기능을 개선하고, 건조기 내부바닥과 배수펌프 구조를 개선해 잔존수를 최소화했다. 앞서 LG 트롬 건조기는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을 적용해 기존 건조기보다 더 빨리 건조되는 기술을 선뵀다.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로 전기요금(1회 사용 기준 약 112원)을 확 줄였고, 국내에서 건조기 시장을 개척했다.

 

트롬 건조기는 건조 때마다 자동으로 세척하는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을 적용했다. 모든 건조 코스에서 콘덴서 자동세척 시스템이 동작된다.

 

하지만 지난 6월 LG트롬 건조기 콘덴서에서 먼지와 물때가 끼어 건조 성능을 저하시키고, 악취를 유발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제기됐다. 이른바 트롬 건조기 ‘먼지 사태’가 불거진 것이다. 콘덴서는 옷감에서 건조한 증기를 차갑게 식혀 물로 바꿔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증기에 섞인 미세먼지가 쌓이게 된다.

 

삼성전자와 타사 브랜드는 콘덴서의 먼지를 수동으로 털어내줘야 한다. LG전자는 콘덴서 자동 세척 기능을 도입해 수동 세척이 필요없는 제품이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자동 세척 콘덴서에 먼지가 쌓이면서 건조 기능을 떨어뜨리고, 악취를 유발한다는 불만이 나왔다. LG전자는 콘덴서를 10년 동안 무상 세척해주겠다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 LG트롬 건조기 어떻게 달라졌나?…세척·필터·잔수배출용 호스 개선

 

이날부터 업그레이드된 LG트롬 건조기를 판매한다. LG전자는 8월 세척 기능 등을 적용한 건조기 업그레이드 제품을 판매키로 했지만, 판매 일정이 9월로 미뤄졌다.

 

복수의 LG전자 베스트샵 관계자는 “8월 말에 새 건조기가 출시될 예정이었는데, 9월로 잠정 미뤄졌다”며 “기존 건조기에서 여러모로 개선된 모델이 나왔다”고 말했다.

 

우선, LG전자는 건조기 세척 프로그램과 필터 성능을 개선했다. 기존엔 일정량의 응축수가 모일 경우에만 작동했던 자동세척 기능을 향후엔 응축수의 양과 관계없이 건조 기능을 사용할 때 매번 작동하도록 개선했다.

 

대형건조기의 경우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도 교체했다. 앞서 필터 이외의 틈새로 유입되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본체와 접촉하는 필터의 결착부위에 고무 재질로 실링한 부품을 적용한 것.

 

잔존수도 최소화했다. 베이스 판에서 응축수가 상시 잔류하는 U-트랩을 제거했다. 필요할 때 사용자가 쉽게 잔존수를 빼낼 수 있도록 ‘잔수배출용 호스’의 위치를 제품 후면에서 전면으로 변경했다. 겨울철 동파 방지를 위해 일체의 잔존수를 배출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호스다.

 

한편, 최근 3개월 동안 LG전자의 건조기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지난 3년간 건조기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올해 들어 판매량이 줄었고, ‘먼지 사태’ 이후 판매량이 급감했다. 그 사이 삼성전자 건조기 그랑데 판매량이 급증해 LG전자를 넘어섰다.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는 “건조기 시장은 LG전자가 개척했고, 판매 비율도 트롬이 그랑데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면서 “하지만 최근 건조기 시장 침체와 동시에 LG트롬 건조기 사태가 터지면서 점유율이 점차 떨어지더니, 삼성 그랑데가 치고 올라와 역전 당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이어 “가을과 겨울이 다가오면서 건조기 제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LG전자 트롬 건조기와 그랑데 제품이 가격 프로모션과 제품 성능 등을 앞세워 판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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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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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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