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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공공의 적’ 쿠팡과 손잡은 현대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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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9, 2019, 13:09:57

최근 오픈마켓 형태로 입점..롯데·신세계 측 “계획 없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국내 유통업계 ‘빅3(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 중 하나인 현대백화점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공공의 적’ 쿠팡과 손을 잡았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최근 쿠팡과 오픈마켓 입점 계약을 체결하고 쿠팡 사이트에서 상품을 판매 중이다. 오픈마켓에 입점한 판매자(현대백화점)는 상품을 판매하는 대가로 오픈마켓 운영자(쿠팡)에게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사실 백화점이 오픈마켓에 입점하는 것은 별로 특수한 사례는 아니다. 롯데·신세계·현대 등 ‘빅3’ 백화점은 모두 기존 오픈마켓 강자인 G마켓·11번가·옥션 등에 입점해 있고, 롯데백화점의 경우 위메프·티몬에도 입점해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현대백화점의 쿠팡 입점이 큰 사건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기존 유통업계가 쿠팡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아서다.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들은 쿠팡에 대해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실제로 LG생활건강은 지난 6월 쿠팡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표적인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인 현대백화점이 쿠팡에 입점한다는 것은 그만큼 쿠팡의 시장 영향력을 인정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롯데백화점이 위메프·티몬에 입점한 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쿠팡 입점에 대해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백화점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쿠팡에 입점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쿠팡과 같은 제휴 사이트를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과 달리 롯데와 신세계는 쿠팡 입점을 검토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와 신세계는 각각 ‘롯데ON’과 ‘SSG닷컴’으로 계열사 온라인몰을 통합 운영 중이며 투자도 강화하고 있어 경쟁사인 쿠팡에 입점할 이유가 없다.

 

특히, 신세계그룹의 대표 격인 이마트는 온라인 시장 확대에 따른 오프라인 점포 매출 부진으로 지난 2분기 창사 이래 첫 적자를 기록하는 등 자존심을 구겼다. 쿠팡의 성장이 결정적인 이유라는 점에서 두 회사 간 업무 제휴는 당분간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신세계는 새벽배송을 비롯해 SSG닷컴의 ‘쓱배달’ 가능 지역을 ‘쓱세권’으로 표현한 광고를 새로 선보이는 등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며 “쿠팡과의 경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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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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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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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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