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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 감가상각'이 필요한 사회보장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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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5, 2014, 11:09:45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⑨ 30대 직장인 박진섭


[30대 직장인 박진섭보험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는 대부분 비슷할 거다. 어머니의 친구나 학교 선배, 아는 사람의 부탁 등을 통해서다. 처음에는 그저 친하니까, 부탁하니까 들어주는 소극적인 가입이었다. 이런 보험은 금액도 얼마 되지 않아 일명 버리는 돈으로 치부해 왔다.

 

최근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가장 안전하다고 믿는 가정은 물론 자연재해나 교통사고 등 우리는 언제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사고뿐만 아니라 불안한 일자리나 노후 역시 위험요소로 볼 수 있다. 내 옆에 주차돼 있는 자동차가 돌변해 날 덮칠지 모르고, 실직이라는 불안 역시 언제 닥칠지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사회적인 안전보장은 우리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 한다. 소극적으로 가입했던 보험을 다시 고려해야 할 때가 왔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라고 했다. 내가 부담해야 할 위험에 대한 비용을 나눌 수 있는, 그 비용을 보전해 줄 수 있도록 자발적인 가입이 필요한 시점인 거다.

 

현명한 보험은 생각지도 못한 혜택을 준다. 나는 7년 전 첫째를 가지면서 실비보험을 들었다. 주변의 권유와 혹시 모를 병원비 부담으로 큰 기대 없이 가입했다. 첫째가 태어나고서야 실비보험의 위력을 새삼 체험했다. 한밤중 응급실은 물론 수시로 아픈 아이로 병원을 찾아도 병원비에는 마음을 쓰지 않는다.

 

물론 이런 이유 때문만이 아니어도 보험은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사고나 질병으로부터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적은 비용으로 나와 가족, 재산의 안녕을 일정부분 보장할 수 있는 쉴드(방패)’라고 할 수 있다.

 

사건사고를 바라고 보험에 가입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컨설턴트들이 가장 많이 하는 말이지만 나에게 그런 일이 안 생긴다는 보장이 없다. 그런 위험이 없다면 굳이 보험이 필요 없겠지만. 나 역시 아직 혜택을 받지 못한 보험상품에 일정 금액의 돈을 지불하고 있으니 개인의 필요에 따라, 위험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감가상각이 필요한 것이 보험이다.

 

누구에게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고 강요할 수는 없다. 보험은 개인이 가지는 가치의 차이에 따라 가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 가치는 개인만이 감당할 수 있는 문제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보험은 나와 가족, 내 재산에 대한 걱정을 조금은 줄일 수 있는 내가 만든 사회보장시스템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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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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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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