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등 불법사금융으로부터 국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1332)’의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불법사금융 수법의 고도화로 상담 소요시간이 길어지고 관련 신고·상담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 일 평균 불법금융 상담건수가 1인당 50건을 상회하고 있어 불법사금융 응대의 질적인 측면은 물론 전화연결 지연 등 신속대응이 곤란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적극 강화할 계획이다.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신규 채용자에 대한 자체교육 완료 후 9월부터 신고·상담 업무에 투입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지능화하는 불법사금융에 대한 금감원 신고센터의 대응 능력을 적극 제고하기 위해 향후에도 전문상담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야간에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 지급정지 전용회선(Hot-Line)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야간 Hot-Line을 구축할 계획이다.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24시간 계좌 지급정지 Hot-Line 구축을 통해 보이스피싱 신고 관련 피해 발생 가능성을 신속히 차단할 수 있다. 야간 Hot-Line 구축은 4분기에 완료할 예정이며 추후 음석인식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상담사례와 불법사금융 대응요령을 책자로 발간하고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금융소비자와 금융회사에도 책자를 배포해 불법사 금융 유형별 대응요령을 상세히 전파함으로써 일반 국민도 대응능력을 함께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책자 내용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전문 상담역 교육에 활용해 피해자·제보자에게 종합적인 상담을 제공할 방침이다. 불법사금융 신고센터로 접수되는 신고·상담 사례 중 신종 사기수법을 발굴·전파해 피해확산을 차단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보이스피싱이나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유사수신 등을 중심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서민금융 피해신고의 대표적 신고·상담 창구로 자리매김한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양적·질적 측면에서 확충함으로써 증가추세에 있는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서민들이 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