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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베트남 식(食)문화 다시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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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09:09:39

지난 5월부터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회·초밥·삼각김밥 등 품목 3배 늘려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도 확대..“베이커리 매출 기존 대비 20%가량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마트가 국내 내수 경기 침체와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대형마트 영업규제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진출한 베트남에서 혁신을 통한 제 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그 첫 번째로 올해는 베트남의 식문화를 다시 쓴다는 각오로 ‘밀솔루션(Meal Solution)’ 매장을 리뉴얼하고 카페형 베이커리를 전점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베트남 1호 점포인 ‘남사이공점’의 밀솔루션 매장을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으로 확대 구성하고 글로벌 간편식들의 구색 보강을 통해 매장 면적을 두 배로 확충했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초밥 메뉴는 롯데레전드호텔 30년 경력 최상대 셰프와의 협업으로 기존 40여 품목에서 120여 품목으로 3배 가량 늘렸다. 베트남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회, 초밥, 롤, 삼각김밥, 우동, 튀김 등을 최 셰프의 레시피대로 구현하기 위해 전문인력도 점포당 10명 수준으로 늘렸다.

 

롯데마트가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의 메뉴를 택한 이유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다. 위생이 담보된다면 그 어떤 메뉴보다 다양한 맛을 실현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아울러, 베트남의 높은 외식 비중, 글로벌 푸드에 대한 높은 포용력도 고려했다.

 

실제로 ‘Foody.vn’에 따르면 2017년 국가별 식사 비중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글로벌 평균이 44%인 반면, 베트남은 12%p 높은 56%를 차지하고 있다. 하루 세 끼 중 두 끼가량을 외식으로 해결하는 셈이다.

 

더불어 글로벌 푸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호기심이 많은 성향을 띄는데, 2015년의 경우 한국의 ‘빙수’, ‘치즈불닭’이, 2016년에는 한국의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끌었다. 2017년에는 ‘카스텔라’나 ‘치즈 거품 밀크티’가, 지난해에는 ‘흑설탕 버블 밀크티’, ‘요구르트 샌드위치’ 등 대만의 디저트류가 인기였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밀솔루션 매장의 메뉴 리뉴얼 후 매출은 당초 예상을 웃돌았다. 리뉴얼 전인 지난 3월 대비 6월 밀솔루션 매장의 매출은 5배 이상 증가했고, 고객 수도 22% 증가한 하루 평균 2000여 명을 기록했다. 객단가 역시 36%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 리뉴얼 성공을 발판으로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을 전점으로 확대 중이다. 9월 현재 베트남 14개 점포 중 10개 점포가 완료된 상태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베이커리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베트남이 과거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커피와 차, 빵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했다.

 

실례로 지난 3월 베트남에서 ‘Artisan Bakery’를 운영하고 있는 황정태 명장과의 협업으로 남사이공점 베이커리 메뉴를 전면 개편했으며 지난달에는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탈바꿈 시켰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베이커리 매출은 기존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시그니쳐 메뉴인 ‘바게트’는 베트남 고객들에게도 좋은 품질에 현지의 기호를 맞춘 대표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을 시작으로 카페형 베이커리, 글로벌 간편 식사류(딤섬, 타이푸드, 한국분식류)를 매장 안으로 새롭게 도입하고 밀크티 등 디저트류를 보강할 예정이다. 내년 연말까지 모든 점포에 리뉴얼된 밀솔루션 매장이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학재 롯데마트 해외개발부문장은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과 카페형 베이커리 전점 확대를 통해 베트남의 식문화를 선도해 가는 혁신 유통업체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글로벌 롯데마트가 지속 성장하는 데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 12월 세계적인 관광지인 나트랑(나짱) 해변가의 랜드마크가 될 40층 높이의 ‘골드코스트몰(Gold Coast Mall, 주상복합건물)’ 3~4층에 베트남 15번째 점포인 ‘나트랑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주거와 오피스, 쇼핑몰과 함께 롯데면세점, 롯데리아 등 롯데의 계열사들이 함께 입점할 예정”이라며 “롯데의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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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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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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