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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결함 은폐한 현대차, 벌금 최대 1억원?...‘솜방망이 처벌’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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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7, 2019, 06:09:00

서울중앙지법, 10월 말부터 1심 재판..현행법상 처벌 수위 낮아
미국보다 2년 늦게 리콜 조치..조사결과 따라 리콜대상 확대될 듯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기아자동차가 엔진 결함 은폐 혐의로 검찰에 형사 기소된 가운데, 10월 31일부터 본격적인 1심 재판에 들어간다. 하지만 유죄를 선고받더라도 현대차가 내야할 과징금은 최대 1억원에 불과해 ‘솜방망이 처벌’ 논란이 예상된다.

 

27일 백혜련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 검찰청 형사5부는 현대·기아차 법인을 기소하고 신종운 전 품질 담당 부회장, 방창섭 현대케피코 대표이사, 이 모 현대위아 전무 등 현대차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을 자동차 관리법 위반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서울중앙지법은 당초 이날 오전 10시 30분 이에 대한 첫 공판기일을 열 계획이었으나, 피고인 측의 요청에 따라 10월 31일로 연기됐다.

 

현대·기아차의 피고인들은 쏘나타 등에 탑재되는 쎄타2 엔진을 미국에서만 리콜하고 국내에선 18개월이 지나서야 뒤늦게 리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백 의원실이 인더뉴스에 공개한 공소장을 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5년 안전을 위협하는 세타2 엔진의 중대 결함을 알고도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한 쏘나타만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공소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피고인들은 지난 2015년 4월 미국 소비자들이 주행 중 엔진이 파손된 쏘나타에 대해 집단소송을 제기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같은해 7월에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하 NHTSA)이 쏘나타 엔진 결함 문제를 조사한다는 소식을 보고받은 뒤 다급하게 대응방안을 내놨다.

 

당시 현대차는 2009년 12월 9일부터 2012년 4월 12일까지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돼 판매된 쏘나타 약 47만대를 검사해 필요한 경우 엔진을 바꿔주겠다고 NHTSA에 신고한 바 있다. 이어 2017년 4월에는 김광호 전 현대차 부장의 공익제보에 따라 무려 120만대를 미국에서 또 다시 리콜했다.

 

특히 피고인들은 미국산 엔진뿐만 아니라 울산 및 화성공장에서 생산돼 국내에 판매된 세타2 엔진에서도 지속적으로 결함 발생이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당시 피고인들은 서로 공모해 쎄타2 엔진의 결함 사실을 국내 고객들에게 숨기고 결함을 시정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기아차가 국내에서 리콜을 불이행한 세타2 엔진은 17만 1352대에 달한다. 2009년 7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생산된 K5, K7, 스포티지, 쏘나타, 그랜저 등이 모두 해당된다. 해당 차종들은 주행 중 시동 꺼짐, 엔진 파손, 화재 사고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돼 왔다.

 

이에 따라 YMCA 자동차 안전센터는 2017년 4월 정몽구 회장 등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고발장이 접수되고 난 2017년 5월이 돼서야 국내에 판매된 쏘나타와 그랜저, K5, K7 등에 대해 리콜을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은 YMCA의 고발 이후 2년이 흐른 올해 2월과 6월, 9월에 각각 현대·기아차에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압수수색 이후 입장문을 내고 “현대차는 미국에서 2015년 약 47만대의 차량을 리콜한 뒤 한국에서는 약 2년간 리콜을 하지 않았다”며 “현대차가 국내에서 뒤늦게 리콜한 건 국토부의 강제리콜이 예상되자 이를 무마하기 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더 큰 문제는 허술한 관련 법규 탓에 중대 결함을 숨긴 현대·기아차가 유죄를 선고받더라도 솜방망이 처벌을 받게 된다는 점이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제작사가 결함을 인지한 후 지체 없이 그 사실을 공개한 뒤 시정 조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어기더라도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하거나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내면 끝이다.

 

늑장 리콜에 부과되는 과징금도 매출액의 1%에서 최근 3%로 올랐지만, 현대·기아차의 쎄타2 엔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해당 법규가 생긴 2016년 5월 30일 이후 출시된 차종에만 적용될 뿐 소급 적용되지 않아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 통화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을 현대차가 독점하고 있다 보니 정부나 입법·사법기관은 현대차와 국가경제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며 “현대·기아차가 관련 자료를 제대로 내놓지 않아 검찰조사가 지지부진하고 처벌도 미약한 상황에서 소비자들만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은 국내의 리콜 대상 차량이 기존 22만 4000대에서 17만대로 줄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국토부의 강제 리콜에 앞서 ‘선수’를 치면서 리콜 대상이 축소됐다는 것이다. 박 의원의 주장이 맞다면 국토부와 검찰의 조사 결과에 따라 국내에서의 리콜 대상이 확대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NHTSA가 현대차의 2차 리콜 조치에 대한 적정성을 조사하고 있어 미국에서도 리콜 대상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미국의 비영리 소비자단체인 센터 포 오토 세이프티(CAS)는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290만대를 리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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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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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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