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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만이 살 길”이라면서…제네시스 GV80, 4기통 터보 엔진이 최대 강점?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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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06:10:00

제네시스 GV80 11월 출시 이어 내년 초 유럽 진출 예고..테슬라, 유럽 시장 이례적 성공
혁신적인 모델로 유럽 시장 전기차 붐 일으켜..제네시스, 친환경차·자동주차 등 혁신 담아야

 

인더뉴스 권지영·박경보 기자ㅣ제네시스가 세계적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럽 시장에서 성공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유럽은 자동차를 오랫동안 만들어온 토종 브랜드가 넓게 퍼진 데다 유럽 시장에 일찍 진출한 미국과 일본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유럽 시장은 해외 자동차 브랜드가 성공하기에 매우 어려운 시장으로 통한다. 유럽엔 이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자국 브랜드가 넘칠 뿐만 아니라 유럽인들 다수는 소형, 준중형급 차종을 선호한다.

 

프리미엄 라인을 타는 유럽인들이 제한적인 데다 이 시장은 독일과 영국, 스웨덴 브랜드가 포진해 있어 진출하기 쉽지 않다. 일본의 렉서스가 미국 시장과 비교해 유럽에서 고전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유럽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자동차가 있다. 바로 ‘테슬라’다. 특히 올해 2월 테슬라 모델3가 출시된 이후 유럽 시장 진출 3년 만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자동차로 등극했다.

 

특히,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에서 판매량이 두드러진다.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 3은 노르웨이에서 올해 1만 2000대 판매되면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로 꼽혔다. 2위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해도 판매량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테슬라 모델3은 네덜란드에서 올 여름 폭스바겐 폴로와 포드의 포커스 다음으로 세 번째로 많이 팔렸다. 네덜란드에서 테슬량 연간 판매량을 1만대를 넘어섰다. 최근엔 영국과 독일, 스위스에서도 테슬라 판매량이 높아지는 추세다.

 

올해 유럽 시장에서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판매는 전년 보다 34% 증가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EV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포르쉐가 타이칸(Taycan)을, 폭스바겐은 ID.3라는 이름의 주력 전기차를 출시했다. 혼다의 경우도 오는 2025년 유럽 시장에 전기차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미 전기 세미트럭을 북미 시장에 공급했으며, 포드도 픽업트럭인 F150의 전기차 모델을 올 초 선보였다. GM도 최대 주행거리를 늘린 2020년형 볼트EV를 최근 공개했다.

 

이에 따라 유럽 진출 후발주자인 제네시스의 경우 친환경 모델이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유럽 시장은 강화되는 CO2 규제 때문에 신차를 내연기관차로 출시할 경우 2021년부터 거액의 벌금을 낼 수 있다”며 “제네시스 GV80이 유럽에서 자리잡기 위해선 전기차 등 친환경 모델로 팔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가 유럽 진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면서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붐을 일으켰지만, 신규 브랜드 입장에서 유럽 시장은 상당히 어려운 시장이다. 현재 제네시스 GV80의 엔트리 모델은 4기통 터보 엔진, 최고출력 255마력 사양이 예고되고 있다.

 

이항구 연구위원은 “200만대 규모도 되지 않는 유럽 고급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등 독일 브랜드들이 꽉 잡고 있어 일본 렉서스나 미국 캐딜락도 존재감이 거의 없다”며 “하지만 고급차라면 꼭 진출해야 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제네시스의 유럽 진출은 미래를 위한 ‘경험 쌓기’ 정도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친환경차 라인업 구축 외에도 자동주차 기능 등 각종 첨단 사양을 얼마나 적용했느냐도 시장 안착의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소비자들이 고급차에 기대하는 편의·첨단 사양의 수준은 옵션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을 뛰어넘는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로 국내에서 보편화 되지 않은 자동주차기능은 유럽 고급차의 절반 이상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가 유럽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도 전기 동력을 기반으로 각종 첨단사양이 대거 탑재됐기 때문이다. 테슬라의 차종들은 자동으로 주차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 대신 장시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단순히 차선의 중앙을 따라가는 국산차들과는 달리, 테슬라는 알아서 차선 변경까지 할 수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이 같은 기술적인 혁신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럽 소비자들은 차량 구매를 고려할 때 제조사의 사회적 기여 정도 등 다양한 가치를 따지기 때문이다.

 

이 연구위원은 “과거 기아차가 출시했던 고급차인 오피러스는 기아차의 낮은 브랜드 가치 탓에 흑인 졸부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가 강했다”며 “제네시스는 유럽에 진출하더라도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내긴 힘든 만큼,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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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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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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