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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대출 마케팅 치열한 은행권...심사기준도 신용등급 外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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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7, 2019, 06:10:00

은행방문·소득증빙서류 없어 젊은층에 인기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시중은행들이 모바일 간편대출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은행의 간편대출 상품은 기존 신용등급 등에 국한됐던 심사기준이 다양해지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 고객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인터넷 전문은행에서 비대면 상품 특유의 신속하고 편리한 대출이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시중은행들도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간편대출을 적극 출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이하 카뱅)가 ‘비상금대출’이란 이름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가능한 대출 상품을 내놓은 것이 시발점이 됐다. 카뱅은 2년 만에 여신 규모가 11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특히 20~40대 등 젊은 고객 비중이 전체의 84.2%를 차지했는데 간편함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

 

이에 KEB하나은행은 기존 은행 거래 없이도 누구나 3분이면 모바일로 간단히 신용대출 한도 조회가 가능한 ‘하나원큐 신용대출’을 출시했다.

 

하나원큐 신용대출은 본인 명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24시간 365일 은행 방문이나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KEB하나은행 스마트폰 뱅킹인 ‘하나원큐’를 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빠르게 한도 조회와 대출이 가능하다.

 

손님의 직장 정보와 보유 자산 등 다양한 빅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해 대출 한도와 금리를 산출한다. 최대 2억 2000만원의 높은 대출 한도와 급여이체, 카드결제, 자동이체 등 부수거래 조건을 충족하면 최저 연 2.604%(지난달 23일 기준)의 대출 금리를 제공한다.

 

급여소득자 외에도 신용평가사에서 산출하는 추정 소득 정보를 반영해 사회초년생, 자영업자 및 주부 등도 손쉽게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외부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한 통신사 신용등급(Tele-Score)을 활용해 기존에 소득정보가 없거나 금융거래 이력 부족 등으로 은행권 대출이 어려웠던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 비상금 대출'을 출시했다.

 

우리 비상금 대출의 고객 신용평가는 은행·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금융정보 중심의 전통적인 방식이 아닌 통신 3사(SKT, KT, LGU+)에서 제공하는 휴대전화 기기정보·요금납부 내역·소액결제 내역 등을 바탕으로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한 통신사 신용등급을 활용한다.

 

기존에도 통신등급을 대출 심사시 활용하기는 했지만, 해당 상품은 통신등급만으로 대출이 가능한 것이다. 해당 상품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내역 등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책정하기 때문에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했던 사회초년생 등이 이용할 수 있다.

 

NH농협은행은 모바일 전용 한도대출 상품 ‘NH올원 마이너스대출’을 출시했다. 본인명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 농협은행 입출식계좌만 있으면 은행 방문이나 소득증빙서류 제출 등의 절차없이 NH스마트뱅킹과 올원뱅크 앱에서 한도 및 금리조회,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

 

NH올원 마이너스대출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및 보험료 납부 확인서의 정보 등을 수집하는 ‘스크래핑’ 기술을 도입해 자동으로 고객의 추정 소득을 확인하고 신용평가 모형에 반영해 대출 한도와 금리를 산출한다.

 

대상은 재직기간 6개월 이상, 연 환산 추정소득이 3000만원 이상인 법인기업체 직장인 고객이며 대출한도는 최대 5000만원이다. 급여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최저 연 2.78%의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은행권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있어 편리함이 보다 중요시되는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며 “특히 복잡한 서류 절차를 없애고 간편·다양한 심사기준으로 젊은층이나 사회초년생에게 인기가 많다. 앞으로도 금리부담은 줄이고 접근성을 높인 상품을 지속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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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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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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