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SK텔레콤, 미국 컴캐스트와 e스포츠 전문 기업 출범

URL복사

Friday, October 11, 2019, 09:10:39

지난 2월 파트너십 이후 설립..SK텔레콤 지분 55% 최대주주
게임 영상 서비스·IP 상품 사업..구단 수 10개로 확대운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e스포츠 전문 기업을 설립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1일 미국 미디어 그룹 컴캐스트(Comcast)와 글로벌 e스포츠 전문 기업을 설립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에서 SK텔레콤과 컴캐스트가 e스포츠 사업 전반에 걸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이뤄진 결과물이다.

 

 

컴캐스트 그룹은 케이블,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 영화 등 종합 미디어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 TV·방송 회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다. 지난해 기준 매출 945억 달러(약 113조 원)를 기록했다.

 

합작 회사는 ‘에스케이텔레콤 씨에스 티원 주식회사(T1)’다. 최대 주주는 약 55% 지분을 가진 SK텔레콤이다. 컴캐스트와 미국계 펀드 하이랜드 캐피탈은 총 4100만 달러(약 492억 원)를 투자해 각각 2대와 3대 주주가 됐다. 기업 가치는 11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전문 기업 설립이 “자체 e스포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대규모 해외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끌어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컴캐스트가 해외 기업과 e스포츠 사업에 투자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합작 회사 본사는 서울에 마련된다. 이곳에서 T1 신규 사업 발굴과 아시아 구단 운영, 전문 콘텐츠 제작 등이 추진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T1 웨스트’ 지사는 북미 구단을 운영한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세계 e스포츠 산업은 미국,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지난해 8억 6900만 달러(약 1조 428억 원)에서 오는 2022년 29억 6300만 달러(약 3조 5560억 원) 규모로 매해 35% 성장이 기대된다.

 

SK텔레콤과 컴캐스트는 글로벌 네트워크, OTT, 5G 미디어 기술,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활용해 합작사 설립 초기부터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내용으로 e스포츠 팬과 시청자를 대상으로 게임 영상 콘텐츠 제작과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게임 관련 상품 사업 등이 거론된다.

 

이에 더해 T1 브랜드와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콘텐츠 상품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스폰서십, 광고, 중계권 등 e스포츠 영역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e스포츠 구단도 늘린다. 기존 3개 팀에서 총 7개 종목 10개 팀으로 확대된다. 한국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PUBG, 하스스톤, 도타2,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6개 팀이 활동한다. 미국에서는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하스스톤,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4개 팀이 운영된다.

 

허석준 SK텔레콤 프라이빗 플레이스먼트 그룹장은 “T1 설립을 계기로 한국에서 시작된 e스포츠가 수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됐다”며 “두 회사가 가진 경쟁력과 T1 브랜드로 세계 전역에서 e스포츠 산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글로벌 e스포츠 회사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