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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미국 컴캐스트와 e스포츠 전문 기업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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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1, 2019, 09:10:39

지난 2월 파트너십 이후 설립..SK텔레콤 지분 55% 최대주주
게임 영상 서비스·IP 상품 사업..구단 수 10개로 확대운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e스포츠 전문 기업을 설립해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11일 미국 미디어 그룹 컴캐스트(Comcast)와 글로벌 e스포츠 전문 기업을 설립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에서 SK텔레콤과 컴캐스트가 e스포츠 사업 전반에 걸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이뤄진 결과물이다.

 

 

컴캐스트 그룹은 케이블,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 영화 등 종합 미디어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 TV·방송 회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다. 지난해 기준 매출 945억 달러(약 113조 원)를 기록했다.

 

합작 회사는 ‘에스케이텔레콤 씨에스 티원 주식회사(T1)’다. 최대 주주는 약 55% 지분을 가진 SK텔레콤이다. 컴캐스트와 미국계 펀드 하이랜드 캐피탈은 총 4100만 달러(약 492억 원)를 투자해 각각 2대와 3대 주주가 됐다. 기업 가치는 11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전문 기업 설립이 “자체 e스포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대규모 해외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끌어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컴캐스트가 해외 기업과 e스포츠 사업에 투자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합작 회사 본사는 서울에 마련된다. 이곳에서 T1 신규 사업 발굴과 아시아 구단 운영, 전문 콘텐츠 제작 등이 추진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T1 웨스트’ 지사는 북미 구단을 운영한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세계 e스포츠 산업은 미국, 아시아, 유럽을 중심으로 지난해 8억 6900만 달러(약 1조 428억 원)에서 오는 2022년 29억 6300만 달러(약 3조 5560억 원) 규모로 매해 35% 성장이 기대된다.

 

SK텔레콤과 컴캐스트는 글로벌 네트워크, OTT, 5G 미디어 기술,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활용해 합작사 설립 초기부터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내용으로 e스포츠 팬과 시청자를 대상으로 게임 영상 콘텐츠 제작과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게임 관련 상품 사업 등이 거론된다.

 

이에 더해 T1 브랜드와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콘텐츠 상품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스폰서십, 광고, 중계권 등 e스포츠 영역에서 신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한다.

 

e스포츠 구단도 늘린다. 기존 3개 팀에서 총 7개 종목 10개 팀으로 확대된다. 한국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PUBG, 하스스톤, 도타2,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6개 팀이 활동한다. 미국에서는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하스스톤, 포트나이트, 에이펙스 레전드 등 4개 팀이 운영된다.

 

허석준 SK텔레콤 프라이빗 플레이스먼트 그룹장은 “T1 설립을 계기로 한국에서 시작된 e스포츠가 수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됐다”며 “두 회사가 가진 경쟁력과 T1 브랜드로 세계 전역에서 e스포츠 산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글로벌 e스포츠 회사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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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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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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