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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 세계 최초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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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6, 2019, 11:10:38

퀄컴칩 기반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수준..응답시간·내열성·편의성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이노텍이 자율주행시대에 필수적인 차량용 통신 모듈로 차세대 차량통신 부품 시장 선점에 나선다.

 

LG이노텍은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 모듈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퀄컴칩을 사용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을 실제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한 업체는 LG이노텍이 처음이다.

 

이 제품은 5G로 차량과 기지국 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주는 부품이다. 통신칩, 메모리, 무선주파수(RF·Radio Frequency) 회로 등을 결합한 모듈 형태다. 차량 내부나 루프 쪽 차량통신 기기에 장착된다.

 

 

LG이노텍은 이 모듈을 적용하면 실시간 도로 정보 공유, 정밀 위치 측정, 차량·사물 간 통신(V2X·Vehicle-to-Everything),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초저지연 5G로 자율주행차 반응속도 높여..자체 기술로 발열 잡고 설계 편의성 재고

 

그간 많은 업체가 5G 통신모듈 개발에 주력해왔으나 4G LTE보다 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특성상 신호손실이 크고 고용량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발열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LG이노텍은 RF 회로설계와 초정밀·고집적 모듈화 기술, 열에 강한 신소재 적용으로 이를 극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이 자율주행 분야에 적용되면 차량 실시간 반응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제품은 데이터가 차량과 기지국을 오가는 시간이 0.001초로 LTE 모듈 보다 수십 분의 일 수준이다.

 

예를 들어 시속 100㎞로 달리는 차량이 긴급 정지해야 할 때 LTE 모듈 응답시간이 0.05초라면 약 1.4m를 지나서야 제동이 걸리기 시작한다. 반면 응답시간이 0.001초인 5G 모듈이 탑재되면 차량이 2.8㎝ 움직인 후 제동에 들어간다.

 

또한 LG이노텍은 5G가 내뿜은 발열과 차량 루프 직사광선에 모듈이 버틸 수 있도록 내열성을 강화했다. 온도변화에 덜 민감한 플라스틱 계열 소재를 썼다. 경화와 도포 과정에서도 새로운 공법을 적용했다.

 

크기는 가로 40㎜에 세로 50㎜, 두께는 3.5㎜로 작아서 차량에 부착하기 편리하다. LG이노텍은 자체 고집적, 초정밀 기술로 통신칩, 메모리, RF회로, C(Cellular)-V2X 등 480여 개 부품을 모두 담았다.

 

LTE 모듈과 호환되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 변경 없이 LTE 모듈 위치에 5G 모듈만 갈아 끼워도 작동한다. 5G 모듈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된다. 세계 이동통신 표준과 기술협력 기구(3GPP)가 권고하는 최신 표준을 따랐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다.

 

◇ 국내외 완성차 업체 대상 프로모션 추진..차량통신 부품 시장 선점 노린다

 

기술 개발을 완료한 LG이노텍은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와 미국, 일본, 유럽 글로벌 완성차·차량 부품사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과 협의를 거쳐 실제 차량에 탑재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로 완성차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상용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운전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주행경험을 제공할 혁신 제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차량용 5G 통신모듈 탑재량은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늘면서 덩달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Markit)은 지난 2015년 2400만 대였던 글로벌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오는 2023년 725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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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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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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