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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 서비스名 ‘이니셜’ 확정…상용화 초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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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0, 2019, 08:10:33

이통3사·삼성전자 등 7곳 외에 신한은행·NH농협은행·BC카드·현대카드 추가 참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블록체인 기술로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금융 회사들이 참여하며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삼성전자·KEB하나은행·우리은행·코스콤 7개사가 공동추진해온 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20일 서비스명을 ‘이니셜(initial)’로 확정하고 신규 참여사를 영입했다고 이날 밝혔다. 신한은행, NH농협은행, BC카드, 현대카드가 추가로 참여한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5개 기업에 KT와 삼성전자가 참여해 지난 7월 결성됐다. 이번 신규 참여사 영입으로 11개 기업이 활동하게 됐다.

 

 

신규 참여사인 현대카드는 참여사 자격증명 정보를 활용해 프로세스 간소화와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 더불어 신규 협업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결제 프로세싱 전문기업인 BC카드는 이니셜로 카드발급 등 디지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신한은행은 이니셜 기반으로 발행하는 증명서를 디지털화하고 다른 기관에서 발행한 증명서를 검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NH농협은행은 모바일 출입증을 올해 안에 시범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원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업무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모바일 전자증명 앱에서 발급하려는 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다. 기관별 웹 서비스에서 QR코드를 이용해 원하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전국 6개 대학교 제증명 발급 페이지와 연동해 모바일 앱에서 자격 증명을 발급하거나 제출할 수 있다. 기업 채용에 지원할 때는 모교에서 한 번 발급받는 증명서를 다시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

 

토익 성적표를 발급받거나 옥션에서 경매로 구매한 예술작품 구매확인서를 취득하는 과정도 간소화된다. 소속 기업이 발급한 재직증명을 기반으로 받은 이니셜 연계 모바일 사원증으로 사무실도 출입할 수 있다.

 

서비스 참여 기관이 확대되면 이니셜로 개인이 은행에 대출 신청 시 소속 기업으로부터 발급받은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대출 자격 검증 서류를 앱에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험사에 의료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진료비 영수증을 제출하기도 쉬워진다.

 

이니셜은 블록체인 기술로 신원을 확인할 때 증명서 전체가 아닌 필수 정보를 제출한다. 불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사용 시 휴대전화에 적용된 블록체인 보안 기술로 신원 정보를 관리하는 솔루션도 갖췄다.

 

이니셜은 모바일 기반으로 위·변조가 어려운 분산원장으로 신원을 증명하고 본인 스스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탈중앙 식별자(DID·Decentralized Identifiers) 기반 ‘자기주권 증명서 지갑 서비스(Self-Sovereign Identity)’를 적용했다.

 

개인정보를 중앙이 아닌 정보 소유자 개인이 관리하며 공개 범위를 직접 설정하도록 하는 최근 ‘데이터 자기주권’ 경향에 따른 것이다.

 

이니셜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연계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 더 나아가 국가기관, 학교기관, 교육기업과 연계한 증명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정보통신기술(ICT) 보안 연계 출입통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코스콤과 함께 자본시장 분야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는 한양증권,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DB금융투자 등 증권사와 우리카드 등 카드사, 캐롯손해보험과 금융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 이밖에 ADT 캡스, 서울옥션블루, YBM, 한국전자투표 등과도 협업관계를 구축했다.

 

KT를 포함한 주요 이니셜 컨소시엄 기업들은 국내외 표준화 그룹과 협력해 DID 표준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글로벌 표준화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이니셜 관계자는 “연내 선보일 서비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더욱 간편하고 투명한 신원증명을 구현하는 동시에 데이터 자기주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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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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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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