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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 서비스名 ‘이니셜’ 확정…상용화 초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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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0, 2019, 08:10:33

이통3사·삼성전자 등 7곳 외에 신한은행·NH농협은행·BC카드·현대카드 추가 참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블록체인 기술로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는 전자증명 서비스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금융 회사들이 참여하며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와 삼성전자·KEB하나은행·우리은행·코스콤 7개사가 공동추진해온 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20일 서비스명을 ‘이니셜(initial)’로 확정하고 신규 참여사를 영입했다고 이날 밝혔다. 신한은행, NH농협은행, BC카드, 현대카드가 추가로 참여한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주관하는 ‘2019 블록체인 민간주도 국민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5개 기업에 KT와 삼성전자가 참여해 지난 7월 결성됐다. 이번 신규 참여사 영입으로 11개 기업이 활동하게 됐다.

 

 

신규 참여사인 현대카드는 참여사 자격증명 정보를 활용해 프로세스 간소화와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 더불어 신규 협업 모델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결제 프로세싱 전문기업인 BC카드는 이니셜로 카드발급 등 디지털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신한은행은 이니셜 기반으로 발행하는 증명서를 디지털화하고 다른 기관에서 발행한 증명서를 검증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NH농협은행은 모바일 출입증을 올해 안에 시범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원확인이 필요한 다양한 업무에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니셜을 활용하면 모바일 전자증명 앱에서 발급하려는 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다. 기관별 웹 서비스에서 QR코드를 이용해 원하는 증명서를 제출하는 기능을 갖출 예정이다.

 

전국 6개 대학교 제증명 발급 페이지와 연동해 모바일 앱에서 자격 증명을 발급하거나 제출할 수 있다. 기업 채용에 지원할 때는 모교에서 한 번 발급받는 증명서를 다시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

 

토익 성적표를 발급받거나 옥션에서 경매로 구매한 예술작품 구매확인서를 취득하는 과정도 간소화된다. 소속 기업이 발급한 재직증명을 기반으로 받은 이니셜 연계 모바일 사원증으로 사무실도 출입할 수 있다.

 

서비스 참여 기관이 확대되면 이니셜로 개인이 은행에 대출 신청 시 소속 기업으로부터 발급받은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대출 자격 검증 서류를 앱에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보험사에 의료기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진료비 영수증을 제출하기도 쉬워진다.

 

이니셜은 블록체인 기술로 신원을 확인할 때 증명서 전체가 아닌 필수 정보를 제출한다. 불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 최신형 스마트폰 사용 시 휴대전화에 적용된 블록체인 보안 기술로 신원 정보를 관리하는 솔루션도 갖췄다.

 

이니셜은 모바일 기반으로 위·변조가 어려운 분산원장으로 신원을 증명하고 본인 스스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탈중앙 식별자(DID·Decentralized Identifiers) 기반 ‘자기주권 증명서 지갑 서비스(Self-Sovereign Identity)’를 적용했다.

 

개인정보를 중앙이 아닌 정보 소유자 개인이 관리하며 공개 범위를 직접 설정하도록 하는 최근 ‘데이터 자기주권’ 경향에 따른 것이다.

 

이니셜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연계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 더 나아가 국가기관, 학교기관, 교육기업과 연계한 증명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정보통신기술(ICT) 보안 연계 출입통제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니셜 컨소시엄은 코스콤과 함께 자본시장 분야 서비스 확대를 준비하고 있는 한양증권, KTB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DB금융투자 등 증권사와 우리카드 등 카드사, 캐롯손해보험과 금융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 이밖에 ADT 캡스, 서울옥션블루, YBM, 한국전자투표 등과도 협업관계를 구축했다.

 

KT를 포함한 주요 이니셜 컨소시엄 기업들은 국내외 표준화 그룹과 협력해 DID 표준안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글로벌 표준화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이니셜 관계자는 “연내 선보일 서비스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더욱 간편하고 투명한 신원증명을 구현하는 동시에 데이터 자기주권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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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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