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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지배硏 “현대차그룹 12개 상장社 ‘이사회 독립성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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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9:10:01

국내 상장계열사 중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사례 없어
“내년 중 정의선 부회장 경영권 승계 작업 재추진 전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현대차그룹의 이사회 독립성이 ‘미흡’하다는 진단과 함께 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내년쯤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신지배구조연구소는 ‘대기업집단 지배구조 보고서-현대차그룹’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이사회 독립성이 ‘미흡한 수준’이라고 21일 진단했다.

 

총수 일가가 상장 계열사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해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구소는 “현대차그룹의 국내 상장 계열사 12곳 중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이 분리된 곳은 올해 6월 말 기준 단 한 곳도 없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내 자산총액 기준 30대 그룹 소속 상장기업의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분리 비율은 평균 18.8%로 현대차그룹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소는 “특히, 현대차처럼 그룹 총수 일가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하는 상장기업인 경우, 이사회 의장 분리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할 경우, 내부거래와 같은 사익 편취 및 일감 몰아주기 등 이사회의 경영진 견제 기능이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연구소는 현대차그룹 소속 상장기업 이사회의 사외이사 출석률(2018년 사업보고서 기준)은 평균 96.8%로 양호한 수준이지만, 동기간 중 총 105건의 이사회 안건 중에 사외이사가 영향력을 행사(반대·보류·조건부승인 등)한 사례가 한 건도 없는 것을 예로 들며, “이사회 기능의 활성화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연구소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내년쯤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하며, 향후 예상되는 경영권 승계 관련 시나리오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눴다.

 

각각 ▲‘현대모비스 분할’ 중심의 개편안 ▲현대모비스 지분의 지배주주 직접 매입 ▲앞 선 두 시나리오의 동시진행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소는 현대모비스를 종전 주주총회서 언급된 방안대로 분할하되 분할 법인의 상장을 유지해 주주권익 훼손을 방지하는 방식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경영권 승계에 필요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직접 매입하는 방식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또, 이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해 현대모비스 분할 및 합병과 정 부회장의 직접 지분 취득의 병행 방식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5월 현대모비스의 캐시카우(Cash cow)인 모듈·AS 사업부를 분할(비상장)해 정의선 부회장이 최대 주주인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식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의결권 자문사들이 이에 대한 주주권익 훼손 우려를 제기하면서 계열사 임시주주총회는 자발적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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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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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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