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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지배硏 “현대차그룹 12개 상장社 ‘이사회 독립성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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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9:10:01

국내 상장계열사 중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사례 없어
“내년 중 정의선 부회장 경영권 승계 작업 재추진 전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현대차그룹의 이사회 독립성이 ‘미흡’하다는 진단과 함께 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내년쯤 본격화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신지배구조연구소는 ‘대기업집단 지배구조 보고서-현대차그룹’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이사회 독립성이 ‘미흡한 수준’이라고 21일 진단했다.

 

총수 일가가 상장 계열사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해 독립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연구소는 “현대차그룹의 국내 상장 계열사 12곳 중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이 분리된 곳은 올해 6월 말 기준 단 한 곳도 없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국내 자산총액 기준 30대 그룹 소속 상장기업의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분리 비율은 평균 18.8%로 현대차그룹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연구소는 “특히, 현대차처럼 그룹 총수 일가가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하는 상장기업인 경우, 이사회 의장 분리가 더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할 경우, 내부거래와 같은 사익 편취 및 일감 몰아주기 등 이사회의 경영진 견제 기능이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연구소는 현대차그룹 소속 상장기업 이사회의 사외이사 출석률(2018년 사업보고서 기준)은 평균 96.8%로 양호한 수준이지만, 동기간 중 총 105건의 이사회 안건 중에 사외이사가 영향력을 행사(반대·보류·조건부승인 등)한 사례가 한 건도 없는 것을 예로 들며, “이사회 기능의 활성화 측면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연구소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내년쯤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하며, 향후 예상되는 경영권 승계 관련 시나리오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눴다.

 

각각 ▲‘현대모비스 분할’ 중심의 개편안 ▲현대모비스 지분의 지배주주 직접 매입 ▲앞 선 두 시나리오의 동시진행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소는 현대모비스를 종전 주주총회서 언급된 방안대로 분할하되 분할 법인의 상장을 유지해 주주권익 훼손을 방지하는 방식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경영권 승계에 필요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직접 매입하는 방식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또, 이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해 현대모비스 분할 및 합병과 정 부회장의 직접 지분 취득의 병행 방식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5월 현대모비스의 캐시카우(Cash cow)인 모듈·AS 사업부를 분할(비상장)해 정의선 부회장이 최대 주주인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식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추진한 바 있다.

 

그러나 의결권 자문사들이 이에 대한 주주권익 훼손 우려를 제기하면서 계열사 임시주주총회는 자발적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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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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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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