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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 시장에 사활건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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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18:10:32

유선방송사, LG유플러스·SK텔레콤과 인수합병 시 3강 구도로 시장 재편
유료방송 점유율 KT·LGU+·SKT 순..결합상품으로 가입자 전환 시도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 심사 승인을 연기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같은 날 티브로드와 합병을 앞두고 있는 SK텔레콤도 역시 합병 심사 관련 언론 문의가 빗발쳤다.

 

이달 말이면 두 회사의 M&A 심사가 마무리되고, 유료방송 시장도 3강 구도로 재편된다. 그 동안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 IPTV 등으로 나뉘었는데, 이동통신사와의 M&A로 향후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규모(지난 2018년 12월 기준)는 3272만 4000명으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선다.

 

◇ IPTV 가입자 꾸준히 증가세..케이블TV 가입자 뛰어넘어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수를 살펴보면, KT가 695만 4000명(시장점유율 31.2%, KT스카이라이프 포함)으로 가장 많다. 이어 SK브로드밴드가 471만 8000명(14.4%), LG유플러스가 398만 5000명(12.2%) 순이다.

 

종합유선방송에서는 CJ헬로가 가입자수 407만(12.4%), 티브로드 310만 9000명(9.5%)순으로 집계됐다. 나머지는 딜라이브 201만 2000명(6.1%), CMB 156만 2000명(4.8%)이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를 살펴보면, IPTV와 CATV(케이블 TV)가 엇갈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말부터 2018년 말까지 IPTV 가입자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CATV 가입자는 점차 줄고 있다.

 

지난 2015년 말 IPTV 가입자 규모는 1232만 1000명으로 CATV 가입자(1442만 4000명)보다 적었다. 하지만 해마다 10% 이상씩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IPTV 가입자(1442만 6000명)가 CATV 가입자(1392만 9000명)를 역전했다. 이후 IPTV 가입자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작년 말 기준 1631만 7000명이다.

 

3년전부터 지금까지 CATV 가입자는 감소 추세다. 지난 2015년 말부터 2016년 2분기까지 1400만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6년 3분기 1300만명대로 뚝 떨어졌다. 1년이 지난뒤 다시 가입자 규모가 1400만명대로 회복했지만, 2018년 말 기준 1380만 4000명으로 집계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사가 통신사 등과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력에서 점차 뒤쳐지면서 가입자 감소세가 뚜렷해졌다”면서 “이후 콘텐츠 소비를 과거 TV에서 모바일로 옮겨진 것이 유료방송 가입자 감소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 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서 3강 구도 재편

 

국내 무선시장(휴대폰) 가입자 규모는 전체 인구 수(5170만)을 이미 넘어섰다. 업무용과 개인용 등 휴대폰을 2대 이상 사용하는 가입자로 인해 1인당 휴대폰 보급률은 1대 이상이다.

 

시장도 점유율도 고착화된지 오래다. 시장 점유율은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4:3:2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 5G 상용화 이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무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최근 SK텔레콤의 5G 가입자수가 증가하면서 역부족이라는 평이다.

 

남은 시장은 유료방송 시장이다. 오는 2020년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3500만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다. 유료방송 역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 포화 시장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통신3사 구도로 재편되면서 CATV 가입자가 IPTV로 넘어가는 등 기회 요소가 있다.

 

유료방송 시장은 KT·LGU+·SKT 3강 구도가 구축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는 KT(31.2%)다.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인수·합병이 마무리되면 점유율은 각각 24.6%, 23.9%로 상승해 2위와 3위를 차지하게 된다.

 

업계는 3강 구도가 형성되면 가입자 유치경쟁은 줄고, IPTV와 결합판매가 확대할 계획이다. 이 경우 각 사별로 발생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기업간 인수·합병으로 가입자수가 늘면 협상력이 강화돼 콘텐츠 구매비용이 절감되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 인상 등 손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CATV 가입자가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 가입자당 매출액(ARPU)이 높아지는 질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CATV 이용자의 경우 IPTV로 갈아타면 이용 요금이 높아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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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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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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