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 시장에 사활건 이유는?

URL복사

Tuesday, October 22, 2019, 18:10:32

유선방송사, LG유플러스·SK텔레콤과 인수합병 시 3강 구도로 시장 재편
유료방송 점유율 KT·LGU+·SKT 순..결합상품으로 가입자 전환 시도할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오전 긴급회의를 열었다. 전날 공정거래위원회가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 심사 승인을 연기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같은 날 티브로드와 합병을 앞두고 있는 SK텔레콤도 역시 합병 심사 관련 언론 문의가 빗발쳤다.

 

이달 말이면 두 회사의 M&A 심사가 마무리되고, 유료방송 시장도 3강 구도로 재편된다. 그 동안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 IPTV 등으로 나뉘었는데, 이동통신사와의 M&A로 향후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 규모(지난 2018년 12월 기준)는 3272만 4000명으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선다.

 

◇ IPTV 가입자 꾸준히 증가세..케이블TV 가입자 뛰어넘어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수를 살펴보면, KT가 695만 4000명(시장점유율 31.2%, KT스카이라이프 포함)으로 가장 많다. 이어 SK브로드밴드가 471만 8000명(14.4%), LG유플러스가 398만 5000명(12.2%) 순이다.

 

종합유선방송에서는 CJ헬로가 가입자수 407만(12.4%), 티브로드 310만 9000명(9.5%)순으로 집계됐다. 나머지는 딜라이브 201만 2000명(6.1%), CMB 156만 2000명(4.8%)이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유료방송 가입자수 추이를 살펴보면, IPTV와 CATV(케이블 TV)가 엇갈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말부터 2018년 말까지 IPTV 가입자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CATV 가입자는 점차 줄고 있다.

 

지난 2015년 말 IPTV 가입자 규모는 1232만 1000명으로 CATV 가입자(1442만 4000명)보다 적었다. 하지만 해마다 10% 이상씩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2017년부터 IPTV 가입자(1442만 6000명)가 CATV 가입자(1392만 9000명)를 역전했다. 이후 IPTV 가입자 규모는 빠르게 증가해 작년 말 기준 1631만 7000명이다.

 

3년전부터 지금까지 CATV 가입자는 감소 추세다. 지난 2015년 말부터 2016년 2분기까지 1400만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6년 3분기 1300만명대로 뚝 떨어졌다. 1년이 지난뒤 다시 가입자 규모가 1400만명대로 회복했지만, 2018년 말 기준 1380만 4000명으로 집계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유료방송사가 통신사 등과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력에서 점차 뒤쳐지면서 가입자 감소세가 뚜렷해졌다”면서 “이후 콘텐츠 소비를 과거 TV에서 모바일로 옮겨진 것이 유료방송 가입자 감소에 영향을 준 것 같다”고 분석했다.

 

◇ 무선 시장은 이미 포화..이통3사, 유료방송서 3강 구도 재편

 

국내 무선시장(휴대폰) 가입자 규모는 전체 인구 수(5170만)을 이미 넘어섰다. 업무용과 개인용 등 휴대폰을 2대 이상 사용하는 가입자로 인해 1인당 휴대폰 보급률은 1대 이상이다.

 

시장도 점유율도 고착화된지 오래다. 시장 점유율은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4:3:2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4월 5G 상용화 이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무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최근 SK텔레콤의 5G 가입자수가 증가하면서 역부족이라는 평이다.

 

남은 시장은 유료방송 시장이다. 오는 2020년 국내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3500만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다. 유료방송 역시 1인당 보급률이 60%를 넘어 포화 시장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통신3사 구도로 재편되면서 CATV 가입자가 IPTV로 넘어가는 등 기회 요소가 있다.

 

유료방송 시장은 KT·LGU+·SKT 3강 구도가 구축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현재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1위는 KT(31.2%)다. LG유플러스와 CJ헬로,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인수·합병이 마무리되면 점유율은 각각 24.6%, 23.9%로 상승해 2위와 3위를 차지하게 된다.

 

업계는 3강 구도가 형성되면 가입자 유치경쟁은 줄고, IPTV와 결합판매가 확대할 계획이다. 이 경우 각 사별로 발생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 기업간 인수·합병으로 가입자수가 늘면 협상력이 강화돼 콘텐츠 구매비용이 절감되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 인상 등 손익 구조가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CATV 가입자가 이통사의 결합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 가입자당 매출액(ARPU)이 높아지는 질적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CATV 이용자의 경우 IPTV로 갈아타면 이용 요금이 높아지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