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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그룹, 3분기 당기순이익 9403억...전년比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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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16:10:16

누적순이익은 2조 7771억원..보험 실적 부진과 대손충당금 환입 영향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KB금융그룹은 올해 3분기 940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24일 밝혔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2조 777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2% 줄었다. 전분기보다 5.1% 감소한 성적표다. 이자이익이 늘었지만 전분기의 한진중공업 등에 대한 대손충당금 환입 등 일회성 요인이 줄었고 이번 분기에 보험실적이 부진했기 때문이다.

 

작년 동기 대비 감소한 이유는 작년에 반영된 은행 명동사옥 매각 이익 약 830억원의 기저효과가 있는 데다 올해 세후 480억여원의 희망퇴직 비용이 인식됐기 때문이다. 이런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 기준으로는 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다고 KB금융은 밝혔다.

 

3분기 누적 순이자이익은 6조 868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2% 늘었다. 은행의 대출평잔이 증가했고 계열사의 이자이익도 기여했기 때문이다. 3분기 순이자이익은 2조 3194억원으로 카드사의 금융·할부 자산이 늘면서 전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3분기 그룹과 은행의 순이자마진(NIM)은 각각 1.94%, 1.67%를 기록했다. 은행 NIM은 정기예금과 발행채권 조달 부담이 완화됐음에도 급격한 시장금리 하락으로 전분기보다 0.03%포인트 떨어졌다. 그룹 NIM 역시 카드론 금리 인하 등으로 카드 마진율도 줄면서 그룹 0.03%포인트 하락했다.

 

3분기 순수수료이익은 5808억원으로 전분기보다 0.7% 감소했다. 카드 수수료이익은 늘었지만 주식시장 부진과 금융상품 판매 위축으로 신탁이익과 증권수탁 수수료가 부진했다. 누적 순수수료이익은 1조 7165억원으로, 주식시장이 호황이었던 작년에 비하면 1.8% 감소했다.

 

3분기 기타영업손익은 300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자동차보험 등 보험상품의 손해액이 늘었고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주식 등 손실이 컸다. 3분기 누적 기준 총자산순이익률(ROA)은 0.75%,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10.11%로 집계됐다. 그룹 총자산은 506조 2000억원에 이른다.

 

최대 계열사인 국민은행은 3분기에 701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다. 2분기보다 4.2% 줄었지만 대손충당금 환입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 기준으로는 3.6% 늘었다. 누적 당기순이익은 작년보다 3.5% 감소한 2조 67억원이었다.

 

KB증권의 경우 3분기 당기순이익이 558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6.6% 떨어졌다. KB손해보험은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로 전분기보다 25.5% 줄어든 67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KB국민카드의 당기순이익은 1049억원이다. 이자이익이 늘었고 카드 이용금액도 증가하면서 전분기보다 54.0% 늘었다.

 

KB금융 관계자는 “수익성 중심의 영업으로 순이자마진(NIM) 축소를 방어하고, 우량·안전자산 중심의 질적 성장을 통해 자산건전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며 “중소기업 대출 중심 여신성장을 확보해 이자이익 기반을 견고히 다지고 비은행 계열사의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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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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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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