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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해지 時 해지환급금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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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7, 2019, 12:10:00

금감원 “보험료 낮은 점만 강조..중도해지 땐 납입보험료 못 받을 수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금융감독원은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무(저)해지환급금 보험)이 보험료가 낮은 점만 강조돼 판매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최근 이같은 보험의 불완전판매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있다며, 27일 소비자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같은 상품은 보장성보험임에도 목돈마련 목적의 저축성보험처럼 안내되거나 납입기간 이후의 높은 환급률만 강조되는 사례 등이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무(저)해지환급금 보험의 판매(신계약)는 지난 2016년 42만건, 2018년 300만건, 올해 상반기 318만건으로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판매 초기에는 암보험 등 건강보험과 어린이보험을 중심으로 판매됐으나, 최근에는 보험기간이 긴 종신보험이나 치매보험 등으로 확산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무(저)해지환급금 보험 가입 때 유의해야 할 8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우선 명칭을 확인해야 한다. 상품 명칭에 ‘해지환급금 미지급(일부지급)’ 또는 ‘무(저)해지환급금’ 등의 용어를 포함하는 보험은 이번 소비자 경보 대상이다.

 

안내자료를 통해 일반상품과 비교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보험가입 때 상품설명서 등 상품안내자료에 동일한 보장의 일반 보험상품보다 보험료, 기간별 해지환급금 수준을 비교·안내하고 있어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사실과 납입기간 이후 환급률만 강조하는 경우 유의해야 한다. 종신·치매보험은 사망 또는 치매를 보장하는 보장성보험이므로 목돈 만들기나 연금 목적으로는 부적합하다.

 

아울러 보험료 납입기간 동안에는 보험계약대출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 사실을 이해하고 가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반상품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하나 중도해지 땐 납입한 보험료를 전혀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다.

 

금감원은 앞으로 무(저)해지환급금 보험상품 판매 보험사에 대해 소비자에게 이번 소비자 경보발령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또한 민원발생 증가 등 금융소비자 피해 확산이 우려될 경우 현장조사와 부문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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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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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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