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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야심작 ‘리브 M’...“금융과 통신 융합으로 혁신 아이콘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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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9, 15:10:26

29일 시범서비스 시작하고 내달 4일부터 본격 확대
“통신보단 금융서비스 연대 통한 수익 창출에 초점”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28일 “금융과 통신의 융합으로 진정한 혁신 아이콘이 될 것”이라며 “오래 기간 쌓은 금융분야 전문성을 살려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고 24시간 고객 일상과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KB국민은행은 서울 중구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리브 M’의 론칭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CEO,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윤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일상뿐 아니라 금융서비스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고 있다”며 “금융과 IT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통신사가 금융 상품을 출시하고 IT회사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금융과 통신의 활발한 융합현상이 과속화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브 M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최초의 통신서비스인만큼 현대인의 필수 생활영역인 금융과 통신의 융합으로 진정한 혁신 금융의 아이콘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리브 M은 국민은행이 이동통신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출시하는 모바일 서비스다. 간소한 요금제뿐 아니라 약정 부담 없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며,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은 이날 론칭 행사를 시작으로 단계별 리브 M 서비스 확장에 나선다. 우선 오는 29일부터 국민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다음 달 4일부터 일반 고객들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는 통신·금융 결합상품을 선보이고, 12월 중순부터는 ▲셀프개통 ▲친구결합 ▲할인·잔여데이터 포인트리 환급 ▲유심(USIM) 인증서 등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리브M의 유심을 휴대폰에 꽂으면 자동으로 KB금융의 어플리케이션(앱)이 설치된다. 또 유심에 인증서를 저장해 국민은행 앱에서 KB인증서를 발급받고 유심에 이를 저장하면 간단한 6자리 번호나 패턴, 페이스 아이디를 갖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통신서비스를 통한 이익창출 보다는 이 사업을 통한 금융서비스 연대로 수익을 내겠다고 설명했다.

 

한동환 KB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대표는 “통신에서 수익을 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에 혁신을 더하기 위해 리브 M을 론칭했다”며 “KB국민은행이 이동통신 시장 쪽으로 들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그 시장의 투명성 높여 소비자권익을 보호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2월 이후에는 20대를 위한 스위치(Switch)요금제를 선보인다. 20대들은 대학생, 휴학생, 신입사원 등 다양한 신분 변화에 따라 통신요금도 스위치 할 수 있는 요금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 요금제로 소득 데이터가 없는 20대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좋은 대출상품을 공급해 혁신 금융상품의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브 M의 모든 요금제는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기본으로 무료 제공한다. 가입자는 월 사용 데이터 용량만 선택하면 된다.

 

리브M은 LTE 요금제에 더해 이동통신망사업자(MVNO), 이른바 알뜰폰으로는 처음으로 5G 요금제도 출시한다. 급여 또는 4대 연금 이체를 비롯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KB국민카드 결제실적 보유 ▲스타클럽 등급 할인 ▲제휴기관 할인(본부집단신용대출, 선생님든든대출, 무궁화대출 등) 등으로 통신비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최대 2만 2000원이다.

 

아울러 제휴카드 청구할인(최대 1만 5000원)을 포함하면 최대 3만 7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월 기본요금이 4만 4000원인 LTE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업계 최저 수준인 월 7000원에 이용이 가능해진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통신 수요자 예측이나 고객 유치에 있어 아직 경험은 부족하지만 가입자 100만명 이상은 돼야 혁신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통신 쪽에서 나오는 이익은 전적으로 고객에게 돌려주려는 기본가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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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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