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KB국민은행 야심작 ‘리브 M’...“금융과 통신 융합으로 혁신 아이콘 될 것”

URL복사

Monday, October 28, 2019, 15:10:26

29일 시범서비스 시작하고 내달 4일부터 본격 확대
“통신보단 금융서비스 연대 통한 수익 창출에 초점”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28일 “금융과 통신의 융합으로 진정한 혁신 아이콘이 될 것”이라며 “오래 기간 쌓은 금융분야 전문성을 살려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고 24시간 고객 일상과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KB국민은행은 서울 중구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리브 M’의 론칭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하현회 LG유플러스 CEO,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윤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은 일상뿐 아니라 금융서비스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고 있다”며 “금융과 IT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통신사가 금융 상품을 출시하고 IT회사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금융과 통신의 활발한 융합현상이 과속화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브 M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최초의 통신서비스인만큼 현대인의 필수 생활영역인 금융과 통신의 융합으로 진정한 혁신 금융의 아이콘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리브 M은 국민은행이 이동통신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출시하는 모바일 서비스다. 간소한 요금제뿐 아니라 약정 부담 없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며,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은 이날 론칭 행사를 시작으로 단계별 리브 M 서비스 확장에 나선다. 우선 오는 29일부터 국민은행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다음 달 4일부터 일반 고객들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는 통신·금융 결합상품을 선보이고, 12월 중순부터는 ▲셀프개통 ▲친구결합 ▲할인·잔여데이터 포인트리 환급 ▲유심(USIM) 인증서 등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리브M의 유심을 휴대폰에 꽂으면 자동으로 KB금융의 어플리케이션(앱)이 설치된다. 또 유심에 인증서를 저장해 국민은행 앱에서 KB인증서를 발급받고 유심에 이를 저장하면 간단한 6자리 번호나 패턴, 페이스 아이디를 갖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통신서비스를 통한 이익창출 보다는 이 사업을 통한 금융서비스 연대로 수익을 내겠다고 설명했다.

 

한동환 KB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대표는 “통신에서 수익을 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에 혁신을 더하기 위해 리브 M을 론칭했다”며 “KB국민은행이 이동통신 시장 쪽으로 들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그 시장의 투명성 높여 소비자권익을 보호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2월 이후에는 20대를 위한 스위치(Switch)요금제를 선보인다. 20대들은 대학생, 휴학생, 신입사원 등 다양한 신분 변화에 따라 통신요금도 스위치 할 수 있는 요금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 요금제로 소득 데이터가 없는 20대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좋은 대출상품을 공급해 혁신 금융상품의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브 M의 모든 요금제는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기본으로 무료 제공한다. 가입자는 월 사용 데이터 용량만 선택하면 된다.

 

리브M은 LTE 요금제에 더해 이동통신망사업자(MVNO), 이른바 알뜰폰으로는 처음으로 5G 요금제도 출시한다. 급여 또는 4대 연금 이체를 비롯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KB국민카드 결제실적 보유 ▲스타클럽 등급 할인 ▲제휴기관 할인(본부집단신용대출, 선생님든든대출, 무궁화대출 등) 등으로 통신비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최대 2만 2000원이다.

 

아울러 제휴카드 청구할인(최대 1만 5000원)을 포함하면 최대 3만 7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월 기본요금이 4만 4000원인 LTE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업계 최저 수준인 월 7000원에 이용이 가능해진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통신 수요자 예측이나 고객 유치에 있어 아직 경험은 부족하지만 가입자 100만명 이상은 돼야 혁신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통신 쪽에서 나오는 이익은 전적으로 고객에게 돌려주려는 기본가정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