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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딱한 보험 가입王, 보험을 꾸짖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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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4, 2014, 09:10:13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⑰영화사 가우자리 대표 김영우

 

[가우자리 대표 김영우] 예전에 자신의 여자 친구를 소개하는 후배에게 보험들었냐?”라며 개걸스러운 농을 던지는 친구가 있었다. 그가 후배에게 건넨 보험의 의미는 능력 없는 네가 여자 친구의 부모님께 결혼 허락을 받기 위해서는 임신이라는 보장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는 의미였다.

 

저잣거리에서나 들을 법한 그런저런 보험에 대한 인식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경제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여기저기 아는 인맥이면 한사람 건너 한사람씩 보험에 종사하는 사람들(친척, 친구, 동창, 교회, 엄마의 친구, 친구의 친구, 결혼해서는 처가에 꼭 한 두 명씩은 포진돼 있는 보험마피아(?) 때문에 얼굴을 붉히거나 사람관계가 서먹해져 본 경험이 있는 분들 많으시리라)에게서 받는 스트레스 때문이었을까? 나는 보험이라면 일단 고개를 절레절레 젓는 편이었다.

 

, 계약을 위해서는 간·쓸개 다 빼줄듯 밤이고 낯이고 충성을 맹세하는 듯한 전화, 계약하고 나면 주변 지인 소개를 부탁하고 나중엔 연락마저 뜸해지다 뭐라도 물어보려고 전화를 하면, ‘지금 고객이 전화를 받을 수 없어.’라는 친절한 여비서의 안내멘트에 울화통을 터트린 기억들. 이래저래 내게 보험이란 분명 대단히 불편한 경험임에는 틀림이 없다.

 

나 죽고 나서 몇 억 있으면 뭐하나? 나 죽으면 누구 좋으라고?’만 생각했던 혈기서슬 퍼렇던 내가 변하기 시작한건 결혼을 하고 두 딸이 생기면서였다. 주변의 권유도 있었지만, 비교적 늦은 나이(39, 아내 나이 35)에 결혼을 하고, 노산을 내게 보험이라는 불편한 인식을 넘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주변에 우리에게 알맞은 보험이 무엇인가를 꼼꼼히 물어보고 꼭 필요한 보험은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큰 아이가 대학에 들어갈 나이면 내 나이 60, 서른에 시집간다고 하면 내 나이 70’ 무언가 아내와 아이들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

 

그리고 아이들이 크면서 크고 작은 질병에 걸릴 때를 대비한 보험 정도는 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실비보험과 내 앞으로 암보험을 가입했다. 하지만 보험에 대한 삐딱한 시선을 가지고 있는 내게 보험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에피소드 1.

두 아이가 여섯 살 네 살이 되던 어느 주말, 집을 나서 약속장소로 향하던 내게 아내의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나인이 손가락이 깊게 배었어요. 피가 너무 많이 나는데 되돌아 올 수 있어요?” 급하게 집으로 차를 돌렸다. 아이의 손을 살펴보니 줄자에 손가락이 거칠게 베어 뼈까지 들여다보일 정도였다.

 

급히 아이를 태우고 병원으로 가서 엑스레이를 찍고 꿰매고 치료를 받았다. 한숨 돌리고 나니 턱없이 비싼 주말 응급의료비가 찍힌 영수증이 건네진다. 병원비 계산을 하고 그나마 다행이다하고 집으로 귀가하는 차 안에서 아내가 내게 오빠 혹시 진료비를 실비보험에서 보상해 주지 않을까? 00씨한테 전화해서 물어보면 안 될까?”


전화를 하니 역시나 여비서의 상냥한 보이콧 멘트. 결국 월요일 아내가 직접 보험회사에 직접 전화해 상담을 받아보니 치료비 중 실비의 70%가 보상이 된다는 답을 받았다. 문제는 그 70%를 받기 위해 치료받은 병원에 가서 진료영수증 및 몇 가지 서류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과 몇 번씩이나 반복되는 확인절차.

 

에잇~ 이거 몇 만원 받으려고 이 짓을 해야 돼? XX는 왜 전화도 안 받아?” 가입시킬 때는 갖은 말로 현혹하더니, 정작 보상을 받으려니 증명서니 본인 확인이니 절차가 마치 나를 귀찮게 해서 그 까짓 보상 안 받게 하려나 보다라는 생각이 들 만큼 보험금 지급을 위한 절차가 주는 피로감은 불쾌함을 주기에 충분했다.

 

에피소드 2.

37년 생 아버지는 왜 이렇게 필요 없는 보험을 들었을까? 201011월부터 아버지가 내시던 보험료를 내가 부담하고 있다. 가입특약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꼬박꼬박 보험료 납입을 하고 있던 올해 어느 날, 예전 아버지께 이 보험을 권유했던 사람이라며 전화가 걸려왔다.

 

효 보험은 만기가 되어서 축하금 받으셨지요?”

~ 받아서 어머니 드렸습니다.”

~ 축하드립니다. 그런데 암보험 두 개 있죠? 그것도 계속 납입하고 계세요?”

.”

근데요 고객님~ 그 보험은 아버님이 80세까지 돌아가시지 않으면 자동으로 보험계약이 사라지는 거 알고 계세요?”

? 그런 보험도 있나요? 아니 그런 보험을 왜 들었답니까?, 그리고 그걸 몇 년 동안 연락도 없다가 이제야 전화하는 이유가 뭡니까? 사람 약 올리는 거요?”

 

세상에 뭐 이런 경우가 있나 싶었다. 가입특약서를 찬찬히 살펴 보니 절대로 그럴 일이 없는 내 아버지가 80세 이전에 돌아가셔야지만 보상금이 나오는 보험이었다.

 

이 보험을 십 수 년 동안 납입하도록 가입시켜 놓고 이제 와서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라고? 뭐 이따위 사람이 다 있나? 영업 수당욕심에 지금껏 가만히 있다가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라고 전화를 한단 말인가?’

 

아무리 생각해도 괘씸하고 불쾌하기 이를 데가 없었다. 나야 그 사람을 잘 모르지만 아버지는 분명 누군가의 소개로 가입을 했을 테고 그렇다면, 최소한 인간적 도리 때문에라도 몇 번의 관리, 안부전화 정도는 했어야 마땅하지 않은가 말이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그것을 파는 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그 상품은 악마의 유혹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내일을 장담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삶이다. 그 불확실성 때문에 우리는 남겨진 사람들을 위해 혹은 자신을 위해 보험에 가입을 한다. 따라서 보험에 가입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삶을, 생명을 가족에게 양도하는 의미도 있는 것이 아닐까? 그런 소중한 삶을 다루는 보험사와 보험을 판매하는 설계사들께 이 한마디 꼭 드리고 싶다.

 

삶과 죽음의 경계. 당신의 일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외부 기고문은 인더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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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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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철 신차 구매 시 다양한 혜택”…7월 국내 완성차업체 프로모션은?

“휴가철 신차 구매 시 다양한 혜택”…7월 국내 완성차업체 프로모션은?

2024.07.07 00:09:36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주요 완성차업체가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고객 유치에 주력합니다. 7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쉐보레, KG모빌리티[003620], 르노코리아 등 주요 완성차업체는 7월 주요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할인 및 할부구매, 경품, 포인트 등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EV 충전인프라 연계 구매혜택 등 기존에 진행했던 프로모션을 이달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EV 충전인프라 연계 구매혜택은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신축 아파트에 거주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코나EV 구매 시 30만원 할인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입니다. 현대차 또는 제네시스 인증중고차에 보유 차량을 매각하고 신차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200만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트레이드-인 프로그램'을 비롯해 정부 친환경차 정책 참여 지원, 노후차, H 패밀리, 운전결심 X PLCC카드, 윈백 특화, 200만 굿프렌드, 블루멤버스 포인트 선적립·선사용 프로그램 등도 진행합니다. 기아는 EV3 전용 특별 할부 프로그램인 'E-Value 할부' 프로모션을 마련했습니다. 올해 EV3를 출고하는 고객이 현대카드 M 계열 카드로 선수율 1% 이상 결제 시 36개월 4.7의 금리를 적용할 예정이며, 만기 시점에서 기아 신차 EV를 재구매할 시 중고차 잔가보장 60%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난 달 진행했던 '더 뉴 EV6' 전용 트리플제로 구매프로그램과 함께 전기차 구매 시 최대 350만원의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EV페스타', 인증중고차에 보유 차량 매각 후 신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50만원 할인을 적용하는 '트레이드-인 프로그램' 등도 변함없이 진행합니다. 쉐보레는 '시원한 여름, 쉐보레와 함께 떠나요' 프로모션을 시행하며 국내 고객들에게 할부·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쉐보레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스파크 고객이 기존 차량을 처분하고 트랙스 크로스오버 또는 트레일블레이저를 구입할 경우 70만원 현금 지원 및 최대 30만원 상품권을 포함해 최대 100만원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쉐보레 오너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쉐보레(전 GM대우 모델 포함) 차량 보유 고객이 트랙스 크로스오버 또는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할 시 50만원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경소형차 오너 프로그램’을 통해 배기량 1600cc 이하의 경소형차 보유 고객이 트랙스 크로스오버 또는 트레일블레이저를 구매할 시 20만원을 지원합니다. 단, 쉐보레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쉐보레 오너 프로그램, 경소형차 오너 프로그램은 모두 중복 혜택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트래버스, 타호, GMC 시에라 등 주요 상품을 구매 할 시 받을 수 있는 콤보 할부 프로그램 등의 혜택도 지속 제공할 예정입니다. KG모빌리티는 휴가비 지원 및 스페셜 페스타 등의 다양한 구매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티볼리 및 토레스 EVX, 토레스 EVX VAN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50만원의 휴가비를 지원하며, 렉스턴 및 렉스턴 스포츠&칸을 일시불로 구매할 경우 50만원을, 택시 전용 모델(토레스 EVX, 토레스 바이퓨얼, 코란도 EV)을 일시불로 구매할 시 100만원의 휴가비를 지원합니다. 스페셜 페스타의 경우 지난 달에 이어 이달에도 변함없이 진행합니다. 스페셜 페스타 해당 모델의 렉스턴 스포츠&칸은 최대 200만원 또는 4WD 시스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티볼리 에어도 20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코란도와 렉스턴은 150만원, 티볼리 및 토레스 EVX는 100만원, 더 뉴 토레스(밴 포함)는 50만원을 지원합니다. 경제적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무이자 할부, 저리할부 등 다양한 차종별 고객 맞춤 구매 혜택 등 다양한 혜택도 이달 지속적으로 진행합니다. 르노코리아는 주요 신차 구매 고객에게 할인 및 옵션 혜택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패밀리 SUV QM6는 25만대 판매 기념 특별 프로모션으로 200만원의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최대 90만원의 추가 특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더할 경우 이달 QM6 최대 구매 혜택은 290만원에 달한다고 르노코리아는 전했습니다. 쿠페형 SUV 아르카나는 5년 이상 노후차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30만원의 특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매장 특별 프로모션 50만원까지 적용할 경우 7월 구매 최대 혜택은 80만원이며, 아르카나 E-Tech 하이브리드 구매 시에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르카나의 이전 모델인 XM3의 잔여 물량에 대해서는 150만원부터 최대 370만원까지 특별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합니다. 중형 세단 SM6는 인스파이어 트림과 RE 트림에 대해 각각 250만원, 200만원의 특별 프로모션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전시장 특별 프로모션까지 적용할 경우 최대 42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용차 마스터 밴은 차량 가격 기준 2~3대 1%, 4~5대 2%, 6~9대 3%의 특별 혜택이 제공됩니다. 아울러, 르노코리아가 지난 달 27일 세계 최초로 공개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는 부산모빌리티쇼 르노코리아 부스와 르노코리아 전국 전시장, 르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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