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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3개 법인 홈플러스㈜ 통합...“빠른 변화에 대처 가능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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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3:10:59

기존 홈플러스·스토어즈·홀딩스로 나뉜 법인 통합
옛 ‘홈에버’ 인수점포 32곳 홈플러스㈜로 편입해
홈플러스 측 “One Team 운명공동체’ 만들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홈플러스가 법인을 통합하고 지배구조를 전환한다. 홈플러스는 2008년 홈에버 인수 때부터 내부적으로 법인 통합을 고민해왔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홀딩스㈜ 이사회·주주총회 결의 등을 거쳐 연말(회계연도 기준)까지 법인 통합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3개로 나눠져있던 법인 통합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기존엔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홈플러스㈜·홈플러스스토어즈㈜ 등 3개 법인으로 분리 운영됐던 각 법인을 ‘홈플러스㈜’로 합치는 것이다.

 

홈플러스㈜와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에서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는 이사회·주주총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30일 결의했다. 이번 통합을 통해 각 법인은 업무프로세스를 간소화해 홈플러스뿐만 아니라 홈플러스와 거래하는 여러 협력사에게 행정적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매년 회계연도 마감 후 공시하는 ‘감사보고서’의 경우 기존에 3개 법인이 각각 별도 공시를 해왔다. 또 홈플러스스토어즈㈜와 홈플러스홀딩스㈜가 연결감사보고서를 따로 공시하는 등 총 5개의 감사보고서를 공시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법인 통합으로 홈플러스㈜는 한차례 공시만으로 홈플러스 전체의 재무제표를 공개할 수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7월 무기계약직 사원 1만 4283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경계를 없앤 바 있다. 이어 법인 통합을 통해 사업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지속적인 혁신 드라이브를 통해 빠른 사업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구조의 회사를 만들겠다”며 “전 직원이 하나되는 ‘원팀(One Team) 운명공동체’의 조직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법인 통합은 약 10년 전부터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는 “법인 통합 작업은 2008년 홈에버 인수 당시부터 조직의 하나된 응집력을 위해 고민해왔던 숙원과제로 꼽혀왔다”고 했다.

 

홈플러스는 1997년 삼성물산 유통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시작해 1999년 영국 테스코(Tesco)와 합작한 뒤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 33개점을 인수하며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갖췄다. 홈에버에서 인수한 점포들은 홈플러스스토어즈㈜(당시 홈플러스테스코㈜) 소속 별도 법인으로 운영했다.

 

하지만 조직·운영·재무·정서적인 측면까지 서로 달랐던 두 조직을 통합하고 의사를 조율하는 데에 긴 시간이 필요했다. 각 법인의 점포 운영을 통일하는 것도 마찬가지였다.

 

 

이에 따라 2014년부터 홈플러스㈜와 홈플러스스토어즈㈜는 소속 점포들의 관리와 운영체계를 통합했다. 또 결산·인사 등 개별회사에서 각각 관리하던 업무를 최근부터 통합 관리하기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이처럼 동일 사업을 하는 각 법인의 통합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며 “법인들의 통합을 통해 조직의 응집력과 결속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시점이 다다랐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의 이번 법인 통합 작업이 마무리되면 홈에버에서 인수 후 ‘홈플러스스토어즈㈜’ 소속으로 떨어져 있던 32개 점포를 ‘홈플러스㈜’ 소속으로 통합한다. 이로써 140개 모든 점포가 하나의 법인으로 합쳐진다.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 역시 ‘홈플러스㈜’로 합쳐질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이번 통합이 “공동의 경영진과 문화를 함께한 내부 법인의 통합”이라며 “이에 따라 기존 각 법인의 임직원들의 고용뿐만 아니라 업무환경 또한 그대로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또 “투자자들에게 돌아가는 배당정책 역시 변동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플러스는 지난해 11월 새 CI를 창사 21년만에 도입했다. 도 기존 대형마트에 창고형 할인점의 장점을 결합한 ‘홈플러스 스페셜’을 지속 오픈해 고객들이 하나의 매장에서 대용량 상품과 소포장 상품을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는 통합 매장을 선보였다.

 

지난 7월 기자간담회에선 전 오프라인 점포를 물류기능이 장착된 ‘온라인 전초기지’로 전환했다, 이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올라인’(All-Line) 플레이어로 변신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법인 통합 전 상이하게 적용됐던 일부 인사·급여제도 역시 통합의 취지에 맞게 일부 변화가 발생될 수 있지만, 불이익한 변화는 없다”며 “홈플러스와 계약된 협력업체 역시 기존 계약을 승계할 것이기 때문에 변경되는 사항은 없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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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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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 미국 제약사와 1.8조 계약…연 수주액 5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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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9 09:21:4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 림)는 9일 공시를 통해 미국 소재 제약사와 12억9464만달러(약 1조8001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은 창립 이래 두 번째 규모로 지난 1월 유럽 제약사와 맺은 약 2조원 규모 계약에 이은 초대형 수주 계약입니다. 계약 기간은 2029년 12월 31일까지이며 고객사 및 제품명은 비밀유지 조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로써 올해 누적 수주 금액 5조2435억원을 기록하며 8개월 만에 전년도 수주 금액(5조4035억원)에 육박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창립 이래 누적 수주 총액도 200억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회사는 글로벌 경기 둔화, 관세 영향 등 바이오 업계 전반의 경영 불확실성이 날로 커지는 상황에서 올해만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다수의 신규 계약을 확보하는 등 고객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생산능력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5공장은 1~4공장의 최적 사례를 집약한 18만L 규모 생산공장으로 지난 4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78만4000L의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품질 경쟁력 측면에서도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 올해 9월 기준 총 382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했습니다. 승인 건수는 생산능력 확대에 따라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규제기관 실사 통과율도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3월 디캣 위크, 6월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 등에서 다양한 고객사들을 만났으며 7월 '인터펙스 위크 도쿄 2025'에도 참가해습니다. 이어 오는 10월 개최되는 바이오재팬 2025 및 CPHI 월드와이드 등에서도 글로벌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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