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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은 공기, 大재난 미리 대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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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5, 2014, 03:10:11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이버 테러, 대표적 IT재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이제 IT기술은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습니다.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되면 사회적인 혼란은 상상을 초월할 겁니다. 이를 위한 대비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스스로를 고집스러운 IT맨이다라고 소개하는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는 IT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그가 가장 크게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IT 재난이다.

 

사이버 테러가 대표적인 IT재난에 속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이제는 통신·전산이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어요. 만약 누군가가 만들어낸 바이러스로 인해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된다고 가정해 보세요. 사회적 혼란은 생각보다 훨씬 클 겁니다.”

 

재난은 통상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 하는 사이에 발생한다. 이 때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맹 사장은 IT 분야에서 준비라는 건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충분한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세월호 사건이 일어났을 때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었습니다. 즉각적인 구조에 나서기는 했지만, 골든타임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 했고, 총괄하는 콘트롤타워도 없어 우왕좌왕만 하다가 모든 게 끝나 버렸습니다. 재난에 대비한 시스템은 물론 제대로 된 훈련이 안 돼 있었던 거지요.”

 

맹헌섭 사장은 이러한 ‘IT 재난을 대비할 수 있는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사이버 테러나 정전 등으로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 전산서버가 자동으로 켜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IT분야에서 매일 또는 매주(또는 매월, 분기별) 작업해야 하는 일을 자동화시키는 배치(Batch)’업무라고 한다. 사람이 특별히 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컴퓨터상에서 자동으로 일이 처리되는 것이다.

 

전산에서의 자동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일을 편리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전산장애가 일어날 때를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전산 장애가 와도 자동화가 된 업무는 장애여부와 관계없이 알아서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IT재난 대비와 서버 자동화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현재 많은 기업들은 전산센터를 두 곳(A센터·B센터) 이상 나눠 관리하고 있다. 위치가 다른 두 센터에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해 따로 관리하는데, 하나는 메인 센터가 되고 나머지는 서버센터인 ‘DR(재난복구; Disater Recovery)’ 센터가 된다.

 

메인센터 전산이 오류가 났을 때 그 센터를 셧다운(Shut Down)하고 DR센터를 리스타트(Restart)하는 과정을 표준화·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개입 없이 기계끼리 자동으로 꺼지고 켜집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재난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맹 대표는 현재 금융기관 두 곳과 협약, 자동화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꾸준히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 회사에 전산 자동화를 거의 완료하고, 블랙아웃 테스트도 끝냈습니다. 이 두 회사는 분기별로 한 번씩 전산기기 (250대씩 총 1000) 전체를 Shut Down시키고, 순서대로 올리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표준화와 자동화로 IT재난을 100% 막을 수는 없는 것에 맹 대표도 동의한다. 그러나 재난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구축과 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사회가 IT적으로 너무 급격히 발전해 얻은 편의도 있지만 반대로 생긴 패해도 있어요. 그만큼 IT사고가 자주 발생하게 된 겁니다. 이것이 IT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예방과 준비 또한 훈련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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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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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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