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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은 공기, 大재난 미리 대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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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5, 2014, 03:10:11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이버 테러, 대표적 IT재난"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 “이제 IT기술은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습니다.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되면 사회적인 혼란은 상상을 초월할 겁니다. 이를 위한 대비가 필수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스스로를 고집스러운 IT맨이다라고 소개하는 맹헌섭 투비즈테크놀로지 대표는 IT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그가 가장 크게 걱정하고 있는 부분은 ‘IT 재난이다.

 

사이버 테러가 대표적인 IT재난에 속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이제는 통신·전산이 공기와 같은 시대가 됐어요. 만약 누군가가 만들어낸 바이러스로 인해 전산과 통신이 전면 마비가 된다고 가정해 보세요. 사회적 혼란은 생각보다 훨씬 클 겁니다.”

 

재난은 통상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 하는 사이에 발생한다. 이 때를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맹 사장은 IT 분야에서 준비라는 건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것은 물론, 충분한 훈련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세월호 사건이 일어났을 때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었습니다. 즉각적인 구조에 나서기는 했지만, 골든타임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 했고, 총괄하는 콘트롤타워도 없어 우왕좌왕만 하다가 모든 게 끝나 버렸습니다. 재난에 대비한 시스템은 물론 제대로 된 훈련이 안 돼 있었던 거지요.”

 

맹헌섭 사장은 이러한 ‘IT 재난을 대비할 수 있는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사이버 테러나 정전 등으로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 전산서버가 자동으로 켜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IT분야에서 매일 또는 매주(또는 매월, 분기별) 작업해야 하는 일을 자동화시키는 배치(Batch)’업무라고 한다. 사람이 특별히 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컴퓨터상에서 자동으로 일이 처리되는 것이다.

 

전산에서의 자동화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일을 편리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전산장애가 일어날 때를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전산 장애가 와도 자동화가 된 업무는 장애여부와 관계없이 알아서 처리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IT재난 대비와 서버 자동화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현재 많은 기업들은 전산센터를 두 곳(A센터·B센터) 이상 나눠 관리하고 있다. 위치가 다른 두 센터에 같은 하드웨어를 사용해 따로 관리하는데, 하나는 메인 센터가 되고 나머지는 서버센터인 ‘DR(재난복구; Disater Recovery)’ 센터가 된다.

 

메인센터 전산이 오류가 났을 때 그 센터를 셧다운(Shut Down)하고 DR센터를 리스타트(Restart)하는 과정을 표준화·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의 개입 없이 기계끼리 자동으로 꺼지고 켜집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재난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맹 대표는 현재 금융기관 두 곳과 협약, 자동화 전산시스템을 갖추고 꾸준히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 회사에 전산 자동화를 거의 완료하고, 블랙아웃 테스트도 끝냈습니다. 이 두 회사는 분기별로 한 번씩 전산기기 (250대씩 총 1000) 전체를 Shut Down시키고, 순서대로 올리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표준화와 자동화로 IT재난을 100% 막을 수는 없는 것에 맹 대표도 동의한다. 그러나 재난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구축과 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우리사회가 IT적으로 너무 급격히 발전해 얻은 편의도 있지만 반대로 생긴 패해도 있어요. 그만큼 IT사고가 자주 발생하게 된 겁니다. 이것이 IT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예방과 준비 또한 훈련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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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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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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