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은행 앱에서 다른 모든 은행 계좌를 열어 조회·이체할 수 있는 오픈뱅킹 시범서비스가 시작된지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시범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 나타난 일부 문제점을 개선·보완할 계획입니다.
6일 금융위에 따르면 오픈뱅킹 서비스 실시 이후 일주일(10월 30일∼11월 5일) 동안 102만명이 서비스에 가입해 183만 계좌(1인당 1.8개)를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의 총 이용 건수는 1215만건(일평균 174만건)입니다. 잔액 조회 894만건, 출금이체 22만건, 기타 API(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이용 299만건 등의 분포를 나타냈습니다.
서비스 초기 단계에서 보완이 필요한 문제점들도 있었습니다. 타 은행의 계좌를 등록할 때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 일괄 조회 시스템인 '어카운트 인포'와 연계를 통해 계좌 자동조회 후 등록할 수 있도록 보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전북은행 등 6곳은 이달 11일부터 계좌 자동조회 후 등록 서비스가 가능하고 나머지 4곳(IBK기업·BNK부산·BNK경남·제주은행)은 이후 순차적으로 계좌 자동등록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일부 은행의 예·적금이나 펀드 계좌 등록·조회가 제한적으로 이뤄지는 문제도 이달 중 어카운트 인포와 연계를 통해 개선될 예정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픈뱅킹 시범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면서 차질없는 전면시행을 위해 시스템 및 서비스를 지속 점검·보완할 예정”이라며 “정식 서비스가 출시되는 다음 달 18일까지 서비스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