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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에 관망세…강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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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19, 15:11:58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6거래일째 상승 마감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에 큰 영향을 줄만한 새로운 이슈 부재로 관망 심리가 커진 모습입니다.

 

7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14포인트(0.01%) 올라 2144.29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과 더불어 최근 상승에 따른 차익매물 출회 등 투자심리가 부진한 모습”이라며 “그러나 여전히 12월에 합의가 기대된다는 점을 감안해 하락은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중 협상의 경우 일정 연기 등 노이즈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점은 경계 요인”이라면서도 “오히려 협상 타결 시점이 12월로 미뤄질 경우 그에 대한 기대감은 지속되며 증시 박스권 등락이 계속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외국인은 홀로 1499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웠습니다. 이는 7거래일만에 순매도로 돌아선 모습입니다. 기관과 개인은 각 494억원, 650억원 가량의 주식을 순매수했습니다.

 

업종들은 혼조세였습니다. 이 중 통신업과 보험은 2%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고 은행도 1% 이상 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업, 운수장비, 서비스업, 음식료품, 전기가스업, 철강금속 등이 강세였습니다.

 

반면 의료정밀(0.78%), 섬유의복(0.65%), 의약품(0.60%), 전기전자(0.59%), 비금속광물(0.57%), 종이목재(0.40%), 기계(0.38%), 제조업(0.31%) 등은 약세였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도 혼조세를 보이며 장을 마쳤습니다. 그 중 NAVER(035420)는 2% 이상 올랐고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현대모비스(012330)도 1% 이상 상승률을 나타냈습니다. 더불어 SK하이닉스도 강세로 마감했습니다.

 

반대로 셀트리온(068270)은 2% 이상 빠졌습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LG화학, 신한지주 등이 약세였습니다. 현대차는 보합으로 마쳤습니다.

 

이날 거래량은 4억 1791만주, 거래대금은 4조 9964억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2개를 포함해 408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391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105개였습니다. 한편 코스닥은 3.53포인트(0.53%) 떨어져 666.15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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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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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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