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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분기 영업익 3125억...5G투자로 전년비 15.4%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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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8, 2019, 11:11:39

매출 전년비 4.5% 증가한 6조 2137억 원..CAPEX 증가로 5G 효과 미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매출 증가세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에도 KT는 경쟁사에 비해 뚜렷한 실적 개선 양상을 보이진 못했습니다.

 

KT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2137억 원,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5.4% 줄었습니다. 지난 2분기에 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8.4%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매출이 1조 7564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3분기보다 0.2% 줄었습니다. 다만 접속을 제외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3분기에서 1% 증가한 1조 65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는 3만 1912원으로 1년 전보다 0.4% 줄었지만,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0.5% 상승하며 2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2분기 419만 명에 이어 3분기에 64만 명을 확보해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KT 5G 가입자 중 85% 이상은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월 8만 원대 고가 요금제로 5G 가입자 대다수가 우량고객인 셈입니다.

 

유선전화와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유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5% 감소한 1조 168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503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0.7% 늘었습니다.

 

지난 3분기 KT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890만 명) 중 6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기가인터넷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어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3.8% 늘어난 701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12만 순증한 823만 명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IPTV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6.1%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사업 매출도 그룹사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같은 기간 24.1% 늘었습니다.

 

3분기 누적 캐팩스(CAPEX)는 총 2조 952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분기보다 8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까지 누적 캐팩스 중 1조 5144억 원이 5G 커버리지 등 가입자망 분야에 지출됐습니다. 이달 KT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000여 개입니다. 연내 전체 인구 80% 수준까지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KT는 5G 가입자 기반 확대 등 기존 사업 부문 경쟁력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기술력을 활용한 미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정용에서 호텔, 병원, 자동차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향후 지능형 네트워크에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맞춤 사업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분기 KT는 5G와 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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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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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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