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KT, 3분기 영업익 3125억...5G투자로 전년비 15.4% 줄어

URL복사

Friday, November 08, 2019, 11:11:39

매출 전년비 4.5% 증가한 6조 2137억 원..CAPEX 증가로 5G 효과 미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매출 증가세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에도 KT는 경쟁사에 비해 뚜렷한 실적 개선 양상을 보이진 못했습니다.

 

KT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2137억 원,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5.4% 줄었습니다. 지난 2분기에 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8.4%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매출이 1조 7564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3분기보다 0.2% 줄었습니다. 다만 접속을 제외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3분기에서 1% 증가한 1조 65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는 3만 1912원으로 1년 전보다 0.4% 줄었지만,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0.5% 상승하며 2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2분기 419만 명에 이어 3분기에 64만 명을 확보해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KT 5G 가입자 중 85% 이상은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월 8만 원대 고가 요금제로 5G 가입자 대다수가 우량고객인 셈입니다.

 

유선전화와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유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5% 감소한 1조 168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503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0.7% 늘었습니다.

 

지난 3분기 KT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890만 명) 중 6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기가인터넷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어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3.8% 늘어난 701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12만 순증한 823만 명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IPTV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6.1%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사업 매출도 그룹사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같은 기간 24.1% 늘었습니다.

 

3분기 누적 캐팩스(CAPEX)는 총 2조 952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분기보다 8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까지 누적 캐팩스 중 1조 5144억 원이 5G 커버리지 등 가입자망 분야에 지출됐습니다. 이달 KT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000여 개입니다. 연내 전체 인구 80% 수준까지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KT는 5G 가입자 기반 확대 등 기존 사업 부문 경쟁력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기술력을 활용한 미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정용에서 호텔, 병원, 자동차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향후 지능형 네트워크에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맞춤 사업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분기 KT는 5G와 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2025.07.29 14:53:3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필두로 한 보안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민관협동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29일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용산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고 3대 보안 체계와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과거에는 보안이 선택이라고들 했지만 이제는 필수의 영역이다"라며 "최근 정부에서도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 사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하려 하는 만큼 LG유플러스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정보보호분야에 약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센터장은 "매년 1200억에서 1500억원 이상 보안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투자와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내부 체계 점검, 블랙박스 모의해킹 등으로 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AI 기반 관제 체계를 통한 사이버 위협을 지속 감시 및 예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는 모습을 시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악성 앱에 감염된 휴대전화 단말을 악성 앱 화면과 함께 보여주며 해당 단말로 오는 전화를 마치 경찰(112)이 전화한 것처럼 조작하는 모습과 해당 단말로 112에 전화를 걸어도 범죄 조직의 휴대전화로 전화가 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홍 전무는 "악성 앱이 설치되면 전화를 어디로 걸든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되고 스마트폰 카메라·마이크 등을 통해 실시간 도·감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국 LG유플러스 매장에 보안전문상담사를 배치, 대응을 지원하게 하며 경찰과 협력해 피해 현장을 함께 찾는 등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 센터장은 LG유플러스의 보안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도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역설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보이스피싱은 통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말 제조사, 금융권, 경찰, 정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AI 기술 등 보안 강화를 위한 통신사의 행정적 책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별 전문성과 연계한 시너지 향상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 혼자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뿌리 뽑거나 100% 막을 수는 없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행정적·법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