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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BMW코리아 “PHEV로 고성능·고효율 다잡겠다”...530e 출격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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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2:11:12

PHEV 라인업 지속 확대 계획.. 530e 유럽기준 연비 52.6km/ℓ 달성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해법도 제시..ESS 만들어 에너지 공급원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BMW코리아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라인업을 앞세워 럭셔리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기로 했습니다. BMW코리아는 새로운 PHEV 모델인 뉴 530e를 올해 안에 출시하는 한편,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BMW코리아는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총 3차수에 걸쳐 진도 쏠비치에서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다음을 향한 드라이빙’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BMW코리아의 친환경차 전략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 연내 신형 PHEV 모델 530e 출시…“고효율 이미지 강화”

 

BMW코리아는 PHEV 라인업을 확대해 고성능·고효율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현재 BMW에서 판매하고 있는 PHEV 모델은 745e와 745Le, 330e, X5 40e가 있는데요. 올 연말 뉴 530e를 출시해 국내 PHEV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큰 출력을 내는 고배기량 엔진을 주로 판매하는 BMW가 친환경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뭘까요. 답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규제와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BMW그룹은 내년까지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에서 판매 신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5년 대비 최대 50%까지 감축할 예정입니다.

 

 

앞서 전기차인 i3와 i8를 선보였던 BMW코리아는 기존 모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접목한 PHEV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고성능 브랜드인 ‘M’과 친환경차 브랜드인 ‘i’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고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BMW의 PHEV 라인업은 기존 i8에 적용됐던 병렬식과 달리 직렬식 하이브리드 구조가 특징입니다. 병렬식은 전기 모터가 구동축에 직접 연결돼 뛰어난 가속성과 높은 출력을 보장하지만, 대용량의 모터와 배터리가 필요하다는 게 BMW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직렬식 구조는 병렬식 보다 공간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는데요. 전기 모터가 변속기 내부에 위치한 BMW의 PHEV 모델들은 넓은 실내 공간과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PHEV의 최대 장점은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높은 경제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PHEV 차량인 745Le 모델은 같은 주행 환경에서 같은 거리(30.7km)를 주행했을 때, 가솔린 차량인 740Li보다 연료비를 약 37%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745Li는 1만 6400원이 들지만 745Le는 1만 400원이면 충분합니다.

 

특히 이날 BMW코리아는 조만간 출시할 PHEV 모델인 530e를 공개했습니다. 외관은 기존 5시리즈와 똑같지만 배출가스가 없는 무공해 전기 주행이 가능한데요. 530e는 순수 전기로 최대 50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연비는 유럽기준으로 52.6km/ℓ에 달합니다.

 

뛰어난 효율을 가진 530e는 고급차다운 넉넉한 힘도 챙겼습니다. 총 시스템 출력은 252마력(전기모터 113마력, 가솔린 엔진 184마력)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2초면 도달합니다.

 

 

◇ 제주도서 전기차 배터리로 ESS 구축…배터리 재활용 문제 ‘해법’

 

또 BMW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으로 바꿔 에너지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건데요.

 

앞서 지난 8월 BMW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의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친환경 충전소 ‘e-고팡’을 제주도에 설립했습니다. e-고팡은 최대출력 250kW의 독립운전이 가능한 중고전기차 기반 ESS인데요. 실제 BMW i3 고객 10명으로부터 중고 배터리를 공급받았다고 합니다.

 

BMW의 ESS는 소형 컨테이너에 모든 기능을 넣은 ‘올인원’ 방식이라 어디든 옮겨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제주도에서부터 진도 행사장까지 ESS를 직접 공수해 왔다고 하는데요. 이날 행사장에서 쓰인 조명 등 모든 전자기기는 ESS에 저장된 전기로 운영돼 눈길을 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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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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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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