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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볼보·현대차 등 2만 4000여대 제작결함으로 리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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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5:11:41

볼보, 8000대로 가장 많아..아우디·벤츠 등 독일차도 대상 포함
시트소재·에어백·브레이크·엔진꺼짐 등 제작결함 등 결함 확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볼보 차량 8000여 대가 배출가스재순환장치의 결함으로 불이 날 수 있어 리콜을 받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아반떼AD 페이스리프트 모델 2500여 대도 주행 중 엔진이 파손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갑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볼보, 현대자동차, 토요타, 아우디·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DS 등 총 29개 차종 2만 4287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됩니다. 이 가운데 문제가 가장 심각한 차량은 ‘커넥팅 로드’ 결함이 있는 2018년식 아반떼AD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8년 8월 30일부터 10월 19일까지 생산된 아반떼AD는 엔진의 ‘커넥팅 로드’가 깨질 수 있습니다. 커넥팅로드는 피스톤의 수직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엔진의 핵심부품인데요. 현대차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세타2 엔진도 커넥팅로드 베어링에 문제가 있어 엔진이 깨지거나 화재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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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현대차가 생산한 그랜저IG 8873대는 내장재 연소성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리콜됩니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이에 대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뿐만 아니라 수입차업체들도 국내 안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해 리콜에 들어갑니다. 먼저 볼보차코리아의 XC90 등 12개 차종 8232대는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의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대상에 올랐습니다.

 

이 차량들은 배기가스의 과도한 냉각으로 다량의 그을음이 발생되는데요. 이 그을음은 흡기밸브에 쌓여 틈을 발생시키고, 이 사이로 고온의 연소가스가 누출돼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리콜 차량 소유주들은 볼보 서비스센터에서 냉각수 호스 라인 교체, 온도 및 압력센서 등 세척, 그을음 저감 소프트웨어 설치 등의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리콜에서 그을음 저감 소프트웨어 설치는 개발이 완료된 S90·V90CC·XC90에 대해 우선 적용됩니다. 나머지 모델에 대해서는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또 토요타코리아가 판매한 렉서스 CT200h 42대는 트렁크 도어가 지지대의 결함으로 제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트렁크가 제멋대로 닫히면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리콜을 받게 됐습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판매한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S 쿠페 등 2개 차종 19대는 엔진제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어 5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아우디 A3 40 TFSI 등 5개 차종 3308대는 동승자석 승객 감지 장치 연결부의 결함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GLE 300d 4매틱 등 4개 차종 741대는 뒷문 창틀 빠짐, 앞축 차동형 전동장치 내 유성기어 축의 파손, 동승자석 에어백 미전개, 차체 하부 볼트 체결부의 파손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밖에 포드코리아의 신형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511대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가 안전기준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차량들은 아직 판매 전이기 때문에 결함 시정 후 팔릴 예정입니다. 한불모터스의 DS3 크로스백 1.5 블루HDi 52대(미판매)는 뒤쪽 브레이크 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한편,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리콜방법 등을 알릴 예정입니다.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이미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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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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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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