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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뜨거운 감자’ 분양가상한제…복잡해진 셈법, 내 집 마련 전략은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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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8:11:52

강남권(중소형) 당첨 안정권 70점 이상...강북은 60점 넘어야 당첨 가능성↑
자금 조달 계획도 중요...‘전대임대 후 입주전략’ 통하지 않을 것 고려해야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일종의 최고가격제인 분양가상한제는 공급자의 수익이 줄고 소비자잉여가 커지는 것이므로 분양시장 쏠림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또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

 

서울 27개 동이 분양가상한제 적용지역으로 선정되자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받은 단지에 청약이 쏠릴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분양가상한제 덕분에 서울 시내에서 시세보다 싸게 내 집을 마련할 기회가 커진 만큼 청약 전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수요자들의 머릿속은 복잡해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청약가점이 높은 수요자들은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를 노리되, 청약 당첨만큼이나 자금 조달 계획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강남 중소형 당첨 안정권은 70점...가점 애매하다면 분양가상한제 미적용 지역 노려야

 

전문가들은 청약가점이 높거나 특별공급 자격을 갖춘 청약 대기자는 분양가상한제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단지를 기다리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청약1 순위 요건은 무주택자, 세대 주, 과거 5년 내 당첨 사실 없음 등입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연구위원은 “기본적으로 강남권에서 당첨 안정권에 들려면 중소형은 70점을 넘어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북에서는 60점은 넘어야 당첨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분양도 여전히 시세보다 저렴하므로 꾸준히 청약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약가점이 높지 않은 수요자에겐 다른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함영진 빅데이터랩장은 “청약가점이 30~40점대로 인기 단지 당첨이 애매한 가점자나 분양가상한제 사업지의 치열한 청약경쟁을 우려하는 청약자라면 분양가상한제 미적용 지역이나 수도권 택지지구 청약을 노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수도권 아파트 청약을 고려한다면 해당 지역이 공급이 많은 곳인지,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비싸지 않은지, 출퇴근 교통 여건이 양호한 곳인지 등의 요소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 외에 차선으로 분양권이나 입주권 또는 입주 5년 차 이내 새 아파트 구입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 당첨보다 중요한 건 자금계획...규제 꼼꼼히 살펴야

 

전문가들은 당첨보다 자금 조달 계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9억원이 넘으면 중도금 대출이 안 되는 데다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가 시세의 80% 이하인 경우 계약 후 10년, 입주 후 7년 동안 아파트를 팔지 못하는 까닭입니다.

 

아울러 2년~5년으로 예상되는 의무거주요건 도입으로 입주 후 전세로 임대를 놓기 어려워집니다. 박 연구위원은 “그동안은 분양을 받고 잔금이 부족하면 전세로 자금을 조달했지만 이제는 이 같은 ‘전대임대 후 입주전략’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분양가상한제 적용 아파트 당첨자의 경우 전수조사를 통해 자금출처 등을 확인할 가능성도 커서 이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한편, 직방에 따르면 올해 연말과 2020년 투기과열지구 내에 분양할 아파트는 총 52개 단지 6만153호입니다. 이중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에서 분양을 앞둔 단지는 11개 단지 2만 6917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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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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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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