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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3분기 영업손실 570억원...“수요 줄고 비용 지출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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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8:11:00

매출액은 전년比 6.8% 감소한 1조 8351억원..수익성 저하 뚜렷
신규취항 확대 등 실적 개선 노력..“M&A 이후 불확실성 걷힐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매출액(연결 기준) 1조 8351억원, 영업손실 570억원, 당기순손실 23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3분기 97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올해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정비투자 확대 등으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14일 발표한 3분기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했습니다. 한일 갈등 및 미중 무역분쟁,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비용 증가, 정비비 증가 및 가동률 하락 등이 수익성 하락의 원인입니다.

 

특히 환율상승과 올해부터 적용된 운용리스 회계변경(K-IFRS 16)으로 인해 외화 환산손실도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이는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의 주요 원인이 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한일관계의 경색 국면이 해소되지 않고 있고 국내외 경기 둔화로 여객수송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급과잉이 지속돼 국내 항공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4개 비수익 노선을 운휴하고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했습니다. 반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오슝, 푸꾸옥에 신규 취항했고, 이용객이 많은 인천~뉴욕 노선도 일 2회로 증편 운항합니다.

 

신규취항과 증편을 통한 항공기 가동률 회복은 고정비 부담을 상쇄할 수 있어 실적개선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지역의 영업망을 6개 권역으로 나누고 조직개편도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작업이 올해 안에 끝나면 불확실성이 해소돼 수익성 개선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M&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여객수요 확대는 물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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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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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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