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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 모든 활동 가상으로 확대...SK텔레콤 “내년 VR 사용자 100만명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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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9, 2019, 15:11:24

가상 현실→소통의 장으로 재탄생..아바타가 가상 공간서 활동·실시간 대화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언어 보완해 내년 美진출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한번도 가보지 않은 LA파머스마켓, 할리우드의 풍경은 어떨까?”

 

비행기로 12시간이나 걸리는 미국 LA를 단 2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미국에서 새롭게 만난 친구와 대화도 할 수 있고요. 실제로 가보지도, 만나지도 않았지만 실감나는 가상현실에서는 가능한 일입니다.

 

SK텔레콤이 지난 8월 점프 VR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버추얼 소셜 월드’ 를 선보였습니다. 기존엔 VR을 혼자 즐겼다면,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고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으로 탄생합니다.

 

5G를 활용해 초저지연의 경험을 하고, 멀리 있는 친구와 실시간 대화도 가능해집니다. 오큘러스 고를 구매하면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점프 VR 앱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SK텔레콤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VR 디바이스 시장은 사용자 경험이 지난 2018년 1600만명에서 2019년 2400만명로 성장했습니다. 오는 2023년 1억 이상의 사용자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5G 상용화에 따른 독립형 VR 디바이스 확산도 기대됩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은 19일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VR이 시작점이 돼, 고객 피드백과 타사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화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은 향후 VR 사용자를 100만까지 늘린다는 목표입니다.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데 있는데요.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아바타의 활동과 가상 공간, 서비스를 무한히 확장해 나가는 개방형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구성했습니다.

 

예컨대, 가상 공간이 경복궁,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할동폭도 넒어집니다. 가상 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 모델도 결합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국내·해외 이용자들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같은 시기에 별도의 VR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버추얼 소셜 월드’에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SK텔레콤은 향후 AR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 세계에 접속 가능토록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기술을 5년 전부터 개발해 왔습니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서비스에 적용됐는데요.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합니다.

 

 

다음은 SK텔레콤 ‘버추얼 소셜 월드’에 관한 질의응답입니다.

 

Q- VR시장에서 페이스북과 마이크로 소프트와 경쟁해야 하는데, SK텔레콤만의 글로벌 진출 전략은 무엇이고, 차별화 지점은 무엇인가요?

 

전진수 SK텔레콤 5GX사업단장- 통신사업자로 다음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진화 발전엔 VR이 역할을 할 것이란 믿음이 있는데요. 물리적으로 떨어진 사람과 가상 공간에서 원격으로 만나 커뮤니케이션하면 글로벌하게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이 킬러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글로벌에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글로벌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 등의 기능을 보강 중입니다. 이르면 내년 글로벌 서비스로 미국에서 먼저 오픈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공하는 VR서비스는 HMD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서비스를 모바일에 이어서 즐길 수 있도록 개발 중입니다. VR을 쓰고 가상 공간에서 만나다가 HMD를 벗어도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만나는 굉장히 심리스(Seamless)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Q- VR, 게임 등은 흥미로운게 중요한데요. 가상현실에서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고, 스티커를 서로 보내는 등의 기능이 있는데, 더 빠져들만한 흥미로운 콘텐츠가 있나요?

 

전진수 단장- 소화 병동에 아픈 친구들한테 VR 라이브로 스포츠 경기 생중계 등 경험을 통해 VR 경험이 상상 이상의 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런 점을 서비스에 녹아내려고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소통하는 서비스 그 자체가 강력한 힘이 있다고 봅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돈이 없는 것과 상관없이 사람과 사람의 연결 경험을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향후 카카오VX와 협업 분야는?

 

전진수 단장- 카카오VX와 함께 프렌즈 VR월드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는 국내에서 유명하고 친숙하죠. VR로 들어가면서 대중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새로운 테마 공간이 만들어질 계획입니다. 서비스를 논의 중이어서 정확한 내용을 말할 수는 없지만 연내 공개할 예정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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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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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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