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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미중 무역 갈등 악화에 나흘째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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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1, 2019, 15:11:4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2100선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며 외국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매물이 출회되는 모습입니다. 이들은 11거래일 연속 순매도 중이고 전날부터 이틀 연속 매도규모가 3000억원 이상입니다.

 

21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8.72포인트(1.35%)가 떨어진 2096.60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전날 홍콩인권법안이 미국 상원 통과에 이어 하원까지 통과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최종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주요 외신들의 보도가 전해졌다”며 “이에 미중 무역협상이 결렬되는 것 아니냐는 시장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서상영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은 내가 원하는 수준에 다가가지 않았다’라는 언급을 하며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을 재부각 시켰다”며 “다만 류허 부총리가 1단계 합의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언급한 이후 하락폭이 일부 축소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이 홀로 5707억원 가량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이끌었습니다. 개인과 기관은 각 2533억원, 2642억원을 순매수 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사들도 대부분 하락세였습니다. 특히 셀트리온(068270)은 4% 이상 빠졌고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935),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 이상 떨어졌습니다.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LG화학, 신한지주 등도 1% 이상 하락률을 보이며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NAVER는 소폭 오름세였습니다. 현대차는 보합으로 마쳤습니다.

 

업종들은 모두 파란불을 켰습니다. 특히 의료정밀은 3% 이상 떨어졌고 의약품, 건설업 등은 2% 이상 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뒤를 이어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은행, 유통업, 기계, 증권, 제조업, 섬유의복, 금융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1% 이상 빠졌습니다.

 

이날 거래량은 5억 7199만주, 거래대금은 5조 3711억원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상한가 1개를 포함해 125종목이 상승했고 하한가 없이 748종목이 하락했습니다. 보합에 머무른 종목은 32개였습니다.

 

한편 코스닥은 13.88포인트(2.14%)가 떨어져 635.99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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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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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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