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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가격 앞세운 중국산 전기트럭 몰려온다...“포터 긴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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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8:11:07

국내 1톤트럭 시장 연간 14만대..“현대·기아차 독점구조 깬다”
내년부터 순차 출시..“한국형 전기트럭 글로벌 진출 모색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1톤트럭 ‘포터’의 전기차 모델을 연내 출시하기로 했는데요. 이에 맞서 중국 길리차(지리차)는 한국형 1톤 전기트럭을 개발해 오는 2021년 국내에 선보이기로 했습니다. 값싼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전기트럭은 현대차 독점인 1톤트럭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입니다.

 

길리홀디그룹의 자회사인 길리상용차는 25일 현지 본사에서 국내 업체인 아이티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는데요. 이날 3사는 한국형 중·소형 전기트럭의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아이티엔지니어링은 한국형 전기트럭의 국내 판매 및 애프터 서비스 등의 사업 전반을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무역회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길리상용차에 대한 수입 창구 및 해외 시장 공동 개발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장지혁 부사장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2.5톤 전기트럭은 이미 중국 시장에서 8000대 가량 팔렸고, 1톤 모델도 지난 8월부터 판매되고 있다”며 “한국 시장의 니즈와 인증 기준에 맞추기 위해 배터리 성능과 등판능력 등을 개선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중국공장의 전기트럭 생산량은 현대차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고, 높은 가격 경쟁력이 기대된다”며 “현재 현대차가 독점하고 있는 국내 1톤·2.5톤 트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장 부사장에 따르면 중국산 전기트럭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판매되는데요. 2.5톤 모델이 내년 상반기에 상륙한 뒤, 시장 규모가 큰 1톤 트럭은 2021년 상반기에 들어올 예정입니다.

 

저우지안쿤 길리상용차그룹 총경리는 이날 협약식에서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전기트럭 관련 기술력은 제품 완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신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에 시너지가 될 것”이라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네트워크 또한 한국형 전기트럭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이번 사업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PDI센터를 구축하고, 그룹계열사인 큐로모터스를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일반 고객은 물론 택배회사, 물류회사, 관공서 등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에 따르면 국내 1톤트럭 시장은 연간 14만대에 이르고, 2.5~3.5톤 트럭도 약 9000대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 내 환경, 소음 및 연료비 절감과 유통 및 배송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으로 친환경 상용차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전기트럭에 대한 국내 시장 규모와 수요가 충분하다는 판단입니다.

 

특히 국내 시장이 요구하는 상품성을 갖춘 ‘한국형 전기트럭’은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 전기트럭의 국내 수입과 해외 시장 개척을 맡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신에너지 및 친환경에너지 산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친환경 상용차 사업을 위해 그간 길리상용차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왔다고 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당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사업창출 역량을 바탕으로 길리상용차의 기술력과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사업수행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서 상생의 성공사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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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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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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