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저렴한 가격 앞세운 중국산 전기트럭 몰려온다...“포터 긴장해”

URL복사

Monday, November 25, 2019, 18:11:07

국내 1톤트럭 시장 연간 14만대..“현대·기아차 독점구조 깬다”
내년부터 순차 출시..“한국형 전기트럭 글로벌 진출 모색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1톤트럭 ‘포터’의 전기차 모델을 연내 출시하기로 했는데요. 이에 맞서 중국 길리차(지리차)는 한국형 1톤 전기트럭을 개발해 오는 2021년 국내에 선보이기로 했습니다. 값싼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전기트럭은 현대차 독점인 1톤트럭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입니다.

 

길리홀디그룹의 자회사인 길리상용차는 25일 현지 본사에서 국내 업체인 아이티엔지니어링, 포스코인터내셔널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는데요. 이날 3사는 한국형 중·소형 전기트럭의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공동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아이티엔지니어링은 한국형 전기트럭의 국내 판매 및 애프터 서비스 등의 사업 전반을 담당하기로 했습니다. 무역회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길리상용차에 대한 수입 창구 및 해외 시장 공동 개발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장지혁 부사장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2.5톤 전기트럭은 이미 중국 시장에서 8000대 가량 팔렸고, 1톤 모델도 지난 8월부터 판매되고 있다”며 “한국 시장의 니즈와 인증 기준에 맞추기 위해 배터리 성능과 등판능력 등을 개선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중국공장의 전기트럭 생산량은 현대차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고, 높은 가격 경쟁력이 기대된다”며 “현재 현대차가 독점하고 있는 국내 1톤·2.5톤 트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장 부사장에 따르면 중국산 전기트럭은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 판매되는데요. 2.5톤 모델이 내년 상반기에 상륙한 뒤, 시장 규모가 큰 1톤 트럭은 2021년 상반기에 들어올 예정입니다.

 

저우지안쿤 길리상용차그룹 총경리는 이날 협약식에서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전기트럭 관련 기술력은 제품 완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신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에 시너지가 될 것”이라며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글로벌 네트워크 또한 한국형 전기트럭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이번 사업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PDI센터를 구축하고, 그룹계열사인 큐로모터스를 통해 전국적인 판매망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일반 고객은 물론 택배회사, 물류회사, 관공서 등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아이티엔지니어링에 따르면 국내 1톤트럭 시장은 연간 14만대에 이르고, 2.5~3.5톤 트럭도 약 9000대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심 내 환경, 소음 및 연료비 절감과 유통 및 배송업체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으로 친환경 상용차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티엔지니어링은 전기트럭에 대한 국내 시장 규모와 수요가 충분하다는 판단입니다.

 

특히 국내 시장이 요구하는 상품성을 갖춘 ‘한국형 전기트럭’은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 전기트럭의 국내 수입과 해외 시장 개척을 맡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신에너지 및 친환경에너지 산업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친환경 상용차 사업을 위해 그간 길리상용차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왔다고 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당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사업창출 역량을 바탕으로 길리상용차의 기술력과 아이티엔지니어링의 사업수행능력이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서 상생의 성공사례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