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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깃발꽂기’ 지적에 “울트라콜 등 광고 부작용 해결책 찾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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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6:11:55

광고 ‘울트라콜’ 구매한 업주들 노출 빈도 높였지만 타 업주들 노출 줄어
구매력 있는 업주들, 광고로 매출 높여 다시 광고 투자…배민 “대안 모색”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달의민족에서 일부 업주들이 앱 내 노출 빈도를 높이는 광고를 구매해 타 업주들의 노출 빈도를 낮추는 ‘깃발꽂기’가 문제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관련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배달의민족은 ‘깃발꽂기’의 부작용을 인지하고 해결책을 찾는 중이라고 25일 밝혔습니다. 깃발꽂기는 배달의민족 업주들이 ‘울트라콜’이라는 월 정액 광고 상품을 여러 개 구매해 점포 노출 빈도를 높이는 행위를 가리키는 업주들 간의 은어입니다.

 

어붖가 울트라콜 광고를 구매해 지도상에 원하는 지점을 찍으면, 해당 위치에서 반경 1.5km~3km 안에 있는 이용자에게 울트라콜 구매 업주의 점포가 노출됩니다. 광고 구매력이 있는 업주들이 많은 울트라콜을 살수록 노출 빈도가 높아져 점포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반면 울트라콜 광고 구매 능력이 없는 업주들은 배달의민족 앱에서 노출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울트라콜을 여러 개 구매하는 ‘깃발꽂기’가 소규모 점포의 노출 기회를 낮추고, 과열 경쟁을 높인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에 배달의민족은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 효과를 얻고자 ‘울트라콜’을 구매하는 것은 업주의 선택”이지만 “일부 업소가 노출 기회를 많이 가져가며 매출을 많이 올리고, 이 금액을 다시 광고비로 쓰면서 더 많은 노출 기회를 확보하는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도 사실”이라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어 “배민 앱상에서 같은 업소가 중복으로 보일수록 이용자는 선택을 방해받는다”며 “이는 배달의민족의 정보 신뢰성 하락을 초래하고 결국 이용자는 본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점과 메뉴를 선택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경쟁은 우아한형제들의 철학에 어긋난다는 의견도 전했습니다. “돈을 더 많이 내는 업소가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선택받는 업소가 더 많은 기회를 가져가야 한다는 게 우아한형제들의 철학”이라는 겁니다.

 

이어 배달의민족은 깃발꽂기 부작용을 인지하고 해결책을 찾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울트라콜 광고뿐만 아니라 배달의민족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광고 전반의 효용을 따져보는 중입니다. 또 ‘한국 외식업 중앙회’ 등 여러 단체와 지속 논의해 자영엽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외식업 중앙회’와는 올해 2월 MOU를 체결해 광고비를 가중시킨다는 업주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입찰 광고 '슈퍼리스트'를 폐지하기도 했습니다. 또 보다 공평한 노출을 보장하는 주문 당 과금 광고 '오픈리스트’ 출시했습니다.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협회’와도 소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배달의민족은 이번 주말 프랜차이즈 협회가 주최하는 토론회에 참석해 소상공인 이익을 위한 개선 방안을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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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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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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