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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020년 임원인사·조직개편...CSO부문 신설해 디지털전환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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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8, 2019, 18:11:18

 

지난해보다 줄어든 총 49명 임원 승진..성과주의 기반 젊은 인재 선발
사업본부 중심 의사결정체제 구축..미래기술준비와 디지털 전환 초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2020년 임원 인사와 조직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젊고 실무에 강한 인재가 임원으로 선발됐고 디지털 전환에 초점을 맞춘 조직 개편이 이뤄졌습니다.

 

LG전자는 28일 이사회를 열고 2020년 임원인사와 조직개편을 진행했습니다. 김경호 BS유럽사업담당 등 부사장 6명, 전무 13명, 상무 30명 등 총 49명이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56명에 비해 줄어든 규모입니다.

 

LG전자는 “철저한 성과주의를 기반으로 단기적인 사업성과 뿐 아니라 본원적인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했다”며 “미래준비를 위해 성장 잠재력과 탁월한 역량을 갖춘 젊은 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내 B2B 인프라를 구축해 사업 역량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 백기문 상무와 노트북 ‘그램’을 선보인 이후 경쟁력을 높여온 장익환 상무가 이번 임원 인사에서 전무로 선임됐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 선점과 표준화에서 성과를 낸 윤영우 연구위원은 수석연구위원(상무급)으로 승진했습니다.

 

또한 40세 미만 여성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디자인을 담당한 디자인경영센터 김수연 책임(39세)은 상무급인 수석전문위원으로 승진했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의사결정 체제를 사업본부 중심으로 전환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우선 CSO(Chief Strategy Office)부문을 신설했습니다. 신사업 추진과 전략 기능을 통합해 전사 차원에서 미래준비와 디지털 전환을 주관합니다. 북미지역대표를 역임한 조주완 부사장이 맡았습니다.

 

CTO부문은 미래기술센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인공지능연구소, 로봇선행연구소, SW사업화PMO를 뒀습니다. 미래기술센터장은 박일평 CTO가 겸임합니다. 클라우드 센터를 ‘DXT(Digital Transformation Technology) 센터’로 재편합니다. 기반기술연구소, 차세대공조연구소, 전력전자연구소 등 생활가전 사업과 밀접한 조직은 H&A사업본부로 이관합니다.

 

소재/생산기술원은 공법∙장비, 요소기술, 제조혁신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생산기술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소재기술원은 CTO부문으로 이관합니다.

 

H&A본부는 미래준비 역량을 강화하고 융복합 기술개발을 강화하기 위해 H&A연구센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어플라이언스연구소, 에어솔루션연구소, 제어연구소를 운영합니다. 융복합사업개발부문과 뉴비즈니스센터는 폐지됩니다. 산하 신사업개발과 연구·개발 기능은 CSO부문, CTO부문 등으로 이관됩니다.

 

LG전자는 5개 사업본부 체제에서 각 본부와 밀접한 선행 R&D, 생산, 구매, 디자인, 경영지원 등 기능을 사업본부에 이관해 사업본부 단위에서 독자적 의사결정 권한을 강화합니다.

 

HE사업본부는 TV사업운영센터장을 역임하며 본부 사업구조 개선과 수익성 개선에 기여한 박형세 부사장이 맡습니다. LG전자는 TV사업운영센터를 폐지하고 TV해외영업그룹을 신설해 정체된 TV시장 공략을 강화합니다. 또 미래사업과 관련한 컨텐츠/서비스, 홈뷰티는 조직을 확대합니다.

 

MC사업본부장은 MC단말사업부장 이연모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하며 맡게 됩니다. 이연모 전무는 MC북미영업담당, MC해외영업그룹장을 역임하며 단말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턴어라운드 기반을 구축할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국영업본부는 한국모바일그룹장을 역임한 이상규 부사장이 맡습니다. 이상규 부사장은 한국영업본부에서 B2B, B2C 분야 가전영업, 모바일 영업 등 다양한 직무경험으로 노하우가 풍부하고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한국영업본부가 맡아온 중국 내 판매, 영업, 마케팅은 중국법인으로 이관됩니다.

 

LG전자는 B2B 영역에서 사업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관련 사업조직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HE사업본부 산하 IT사업부, 소재/생산기술원 산하 CEM사업부, 솔라연구소 등을 BS사업본부로 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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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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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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