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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OTT 서비스 전쟁 속 여전히 유튜브 찾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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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06:12: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경쟁 심화..지상파·최신영화 등 제공
통신사별 동영상 플랫폼 장·단점 뚜렷해..종합백화점 형식 플랫폼으로 아쉬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직장인 A씨는 출퇴근길 드라마 보는 재미에 빠졌습니다. A씨는 집에서 거실에 있는 TV 대신 소파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잠드는데요. 잠들기 전 침대 안에서 미드(미국 드라마)를 보거나 지상파 방송을 보는게 취미입니다. A씨는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의 동영상 서비스와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등을 구독하고 있는데요. 매달 지불하는 월정액이 부담이어서 한 군데로 정착하려고 고민 중입니다.

 

내 손안에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입니다. 손에 스마트폰 하나만 쥐고 있으면, 음악, 동영상, 정보, 사진, 금융, 심지어 개인 방송도 가능해졌습니다. 앞선 A씨의 사례처럼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기 전까지 스마트폰과 함께 일상을 보내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스마트폰을 가까이 두다보니, 월 정액으로 나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음악 서비스 구독과 동영상 서비스, 집에 있는 IPTV까지 더하면 기본 3개 이상의 플랫폼을 구독하는 셈입니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OTT)의 이른바 춘추전국시대. 종합백화점식으로 OTT를 즐기려면 어느 이통사를 선택해야 할까요?

 

업계에 내놓은 이통3사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비교하면 차별점이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지상파 채널의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 서비스, 최신 영화 등을 고화질(FHD)로 제공합니다. 회사별로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체 콘텐츠 제작, 외국 플랫폼과의 협업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통신사 OTT 서비스를 최신순으로 한 번 살펴볼까요? 동영상 서비스의 후발주자인 KT는 지난달 28일 Seezn을 론칭하면서 TV, 영화, 음악을 한 군데서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는데요. 그 동안 동영상 서비스는 영상 콘텐츠만을 즐길 수 있었는데, KT Seezn은 영상과 함께 음원 서비스도 제공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A씨의 경우도 동영상 서비스에서 영화를 보다가 배경음악을 검색하기 위해 음원 서비스에 따로 접속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KT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바일 OTT 서비스 중 영상에 삽입된 음악의 바로듣기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통신사로는 처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바로듣기 음악 종류는 약 17만 곡이며,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최근 OTT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꼽히는 자체 콘텐츠 라인업이 부족하다는 지적입니다. 한마디로 KT Seezn의 ‘킬러 콘텐츠’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아쉬운대로 KT는 해외 콘텐츠 제공을 위해 디스커버리와 손잡고 전용 다큐멘터리 채널을 운영 중입니다.

 

현재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웨이브(Wavve)도 지상파 방송, 최신영화, 음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웨이브는 지상파3사의 콘텐츠를 실시간/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강점이 있었지만, KT도 제공하면서 경쟁력이 저하됐다는 평입니다.

 

지상파와 협업하면서 CJ ENM 채널의 방송은 제공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힙니다. SK텔레콤도 벅스(Bugs)와의 제휴를 통해 음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OTT 최대 강자인 넷플릭스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경쟁사에선 “LG유플러스가 넷플릭스를 등에 업으면서 자체 플랫폼 색을 잃었다”는 평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와 영화, 여기에 자체 콘텐츠까지 더해지면서 OTT의 강자로 꼽힙니다. 아쉽게도 음원 서비스나, 국내 콘텐츠 서비스 이용은 제한적입니다.

 

국내 OTT 서비스를 비교해본 결과, 통신사별 장점과 단점이 뚜렷해 어느 한 군데를 결정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 같은 이유에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OTT를 가입하는 대신 유튜브 프리미엄을 보겠다고 나선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광고 없이 즐길 수 있고, 구독하는 채널의 콘텐츠도 먼저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한 달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데다, 이통사의 경우도 가입자를 대상으로 3개월 무료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수의 통신사 관계자는 “국내 OTT 시장은 지상파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느 플랫폼에서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느냐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올해 OTT 서비스를 시작한 곳도 있기 때문에 향후 어떤 곳과 제휴를 맺느냐에 따라 내년 OTT 시장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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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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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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