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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고객 92.8%가 ‘무인발권’...“수속 대기시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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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0, 2019, 11:12:03

11월부터 스마트체크인 활성화 캠페인..유인 카운터 수속 비중 7.2% 그쳐
유인 카운터 수속 고객에 수수료 부과..“무인발권 시스템 정착시킬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선 항공편 탑승 수속을 위해 유인 카운터를 이용하는 비중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항 안에 설치된 키오스크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대체 수속 기능이 보편화 됐기 때문인데요. 이 같은 ‘스마트 체크인’ 기능은 수속 대기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빠른 탑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일 제주항공에 따르면 유인 카운터 수속 비중은 10월 11%에서 11월 7.2%로 3.8%p 감소했습니다. 지난 1월 27.5%보다는 무려 20.3%p나 급감했는데요. 지난 11월부터 이용객 편의를 돕고 카운터 혼잡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체크인 활성화’ 캠페인을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반면 모바일을 이용한 탑승 수속은 1월 25%에서 33.3%로 8.3%p 증가했는데요. 무인 발권기를 이용한 탑승 수속 비중도 같은 기간 45.7%에서 57.8%로 12.1%p 늘어났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스마트체크인이 보편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스마트체크인이 아닌 카운터 수속을 하는 고객들에게 별도의 ‘탑승권 발급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제주항공도 지난 11월부터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을 하는 고객들에게 3000원의 발권수수료(국내선 한정)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다만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수료를 내는 건 아닙니다. 신분할인을 받거나 유아를 동반한 승객 등 모바일 탑승권 수속이 불가한 승객, 예약변경이 필요한 승객, 앞좌석 또는 비상구좌석 구매를 원하는 승객 등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스마트 체크인은 고객에게 빠른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 공항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개편”이라며 “스마트 체크인의 정착을 위해 안내 직원을 상시 배치해 모바일 체크인 및 무인발권기 이용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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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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