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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미중 무역합의 後 변수…위험자산 선호·중국 등 주목”-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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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08:12:5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하이투자증권은 16일 1단계 미중 무역합의 이후 주목해야 할 변수로 불확실성 리스크 완화에 따른 위험자산 선호 강화, 중국과 달러화 등을 꼽았습니다.

 

박상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불확실성 리스크 완화는 글로벌 외환시장 동향을 통해 가시화 되고 있다”며 “위안화와 파운드, 유로화가 강세 전환했고 달러화는 약세 흐름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아직 리스크가 잠재해 있지만 잇따른 불확실성 완화가 경기와 위험자산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신호”라고 덧붙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중국 경제 안정 적책 강화와 디지털 경제 전호나 가시화 여부도 주목해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분위기가 확인된다면 중국 경제가 글로벌 경제의 하방 리스크가 아닌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고 동시에 반도체 등 글로벌 IT 업황 개선에 큰 힘을 더해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한 “달러화 약세 지속 여부도 주목해야 할 변수”라며 “달러화 약세 현상이 글로벌 자금의 위험자산 선호를 자극하면서 경제심리 개선과 이머징 시장의 모멘텀 강화로 이어져 글로벌 경기 개선을 야기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박 연구원은 각종 불확실성 완화가 국내 경제와 주식시장 등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도 전망했습니다.

 

그는 “향후 국내 경기와 흐름과 관련해 주목할 것은 미중 간 교역 정상화에 따른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 복원 여부와 중국 경제 모멘텀에 기반한 국내 수출 경기의 반등이 본격화될지 여부”라며 “4차 산업 중심의 글로벌 경제와 산업 패러다임 변화도 주시해야할 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편 각종 긍정적 뉴스 흐름 속에서도 국내 금융시장은 단기적으로 북한발 지정학적 리스크를 염두에 둬야할 것이라고 박 연구원은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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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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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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